'대전조차장 이전개발' 파급효과를 높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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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조차장 이전개발' 파급효과를 높여라

대전시, 동·서단절 해소, 균형발전 촉진, 신성장거점 육성, 지역경제 활력 등 기본계획에 집중
대전시-국토부-철도공단-대덕구 협력방안 마련… 후속조치 신속추진

  • 승인 2025-02-27 16:56
  • 신문게재 2025-02-28 2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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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택구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27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조차장 이전개발'사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은 이상문기자
'철도입체화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대전시가 '조차장 이전개발'을 통한 효과 극대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동·서단절 해소,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청년·IT산업 거점육성 등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택구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27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관련 브리핑을 갖고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이번 국토부 국가 선도사업 선정 과정에서 파급효과가 가장 큰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기본계획용역을 빠르게 추진해 지역 발전의 획기적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대전조차장 이전·개발계획 구상도. 제공은 대전시
앞서 지역숙원사업이자 새로운 도시공간 창출을 위한 대전조차장 이전·개발계획은 '철도입체화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대전조차장은 지난 1978년 대덕구 읍내동 426번지 일원, 48만3940㎡(14만6000평) 부지에 조차장역과 함께 열차 연결 및 경정비 시설로 건립됐으나 도심이 확장 되면서 동서단절(대화동·중리동)의 상징적 장애요인으로 등장했다. 이에 따라 40여 년간 주민불편 민원이 끊이질 않았고 지자체와 지역정치권의 이전건의가 잇따른 상황에서도 낮은 사업성 등으로 개별 사업추진 가능성 희박했다.

시는 '철도지하화 국가선도사업 지자체 제안공모'란 정부방침과 관련, 공모자체를 포기한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당초 대전도심 경부·호남선 36.5㎞ 전체 지하화 계획(국비 연구용역결과 추정사업비 6조1000억 원)을 대폭 변경해 '거점 입체화(데크) 개발 및 다양한 파급효과'에 중점을 둔 대전조차장 입체화통합개발(약 1조4295억 원)으로 제안해 선정됐다. 대전시는 사업성·현실성을 고려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조차장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 부지 모습. 제공은 대전시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1단계로 현재의 대덕구 읍내동에 위치한 대전조차장을, 대체시설 최적지로 분석된 대덕구 상서동 13-4번지 일원(16만9500㎡/5만1000평/임야 국유지 53%) 현재의 대전철도차량정비단 동측지역으로 이전, 규모는 줄이되(76개 노선⇒20개 노선) 기능은 최적화 한다는 계획이다. 2단계인 조차장이전에 따른 잔여 철도시설 및 가용부지 개발계획(안)으로는 선로이설이 완료되면 사용가능한 약38만㎡(11만평/국유지 70%, 공사공단 27% 소유) 부지가운데 남아있는 경부선 상·하행선, 호남선 상·하행선(4개선)에 대한 데크화(철도덮개공원)를 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새로운 도심공간으로 창조되는 약26만㎡(8만평) 부지에는 충청권광역철도와 도시철도 2호선(수소트램)이 환승하는 인근 오정역 신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주변의 산단, 대덕특구, 도심재생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대전최고의 업무·주거·문화·교통이 어우러진 청년창업·IT기반의 첨단특화지구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중앙부처, 유관기관, 자치구와의 공동협력체계를 구축,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는 대전조차장 이전(데크화 포함) 및 대체지 조성을 담당하고, 대전시는 철도부지 가용부지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투트랙으로 신속 추진한다는 기본 방침이다.

또한, 시는 기본계획 수립시 대전의 성장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사업을 최적화하고, 향후 부지조성·매각 외 직접 건축·분양을 통한 사업성 제고방안도 적극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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