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다문화] 궁극의 아날로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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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다문화] 궁극의 아날로그 광고

  • 승인 2025-05-18 13:16
  • 수정 2025-05-18 13:18
  • 신문게재 2024-11-10 6면
  • 충남다문화뉴스 기자충남다문화뉴스 기자
  富山県 富山市(도야마현 도야마시)의 봄을 전하는 제71회 ‘전일본 진돈 콩쿨’이 올해는 4월4~6일 전국에서 프로 아마추어 46그룹 약150명의 ‘チンドン屋(진돈야)’가 모여서 만개의 벚꽃 아래 결전전이 펼쳤다.

‘チンドン屋(진돈야)’는 북,정,클라리넷 등 경쾌한 음악과 화려한 의상으로 대중의 눈길을 끌어 점포나 상품을 재미있게 홍보한 광고업이다.

 그 역사는 에도시대 후기로 올라가는 직업이다. 처음은 대나무로 만든 간단한
악기와 판매자의 목소리만으로 홍보한 광고꾼으로 시작했다고 한다. 1880년대에 악단이 추가되고 광고업으로 정착하다가 1907년에 들어 영화나 신문이 성장하고 거리 광고는 쇠퇴했다. 이후 규모가 큰 악단은 없어지고 혼자 정과 북을 연주할 수 있는 이동식 북이 개발되어 정의 ‘진.진’하는 소리와 북에 ‘돈.돈“소리가 난다고 ‘チンドン屋(진돈야)’라고 불으게 되었다고 한다.

세계대전 이후에 고도성장기가 되어 ‘チンドン屋(진돈야)’는 또다시 큰 인기를 받아 최전성기를 맞이하고 전국에 약 2500명이 활동했다고 한다.
1980년대는 TV 미디어 광고가 차지하고 거리 광고업인 ‘チンドン屋(진돈야)’는 거의 없어지고 현제 프로로 활동하는 사람은 50~60명 정도이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 ‘チンドン屋(진돈야)’를 전혀 모르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그 퍼포먼스에 관심이 높아지고 새 음악, 새 종목 등 업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이루어 젊은 ‘チンドン屋(진돈야)’가 개업하고 그 활동 인구는 조금 증가 추세라고 한다.
  그러한 ‘チンドン屋(진돈야)’들에게 도야마시의 진돈 콩쿨은 큰 공연 기회이고 서로에 교류와 기술 향상 장소로 한 역할을 맡고 있다.
사토 리츠꼬 명예기자(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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