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년 인구주택 총 조사 관련 포스터.(제천시 제공) |
이번 조사에서는 제천시 전체 가구 중 20%를 표본으로 선정, 해당 가구에 거주하는 내·외국인의 인적 사항과 주택 특성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사전 조사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진행되며, 통계청(현 국가데이터처)에서 우편을 통해 발송한 안내문을 받은 표본 가구는 참여번호를 이용해 인터넷 또는 전화로 조사를 완료할 수 있다.
인터넷 조사는 '인구주택총조사' 누리집(www.census.go.kr) 또는 안내문에 포함된 QR코드를 통해 접속해 참여 가능하며, 전화조사는 전용 콜센터(080-2025-2025)를 이용하면 된다.
사전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가구는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본조사 기간 중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는 2025년 11월 1일 0시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내·외국인과 거처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조사 항목은 ▲성명 ▲성별 ▲생년월일 ▲국적 ▲입국연월 ▲가구 내 사용 언어 ▲직업 ▲1인 가구 사유 ▲결혼 계획 및 의향 등 총 55개다.
시 관계자는 "인구주택총조사는 국가 정책 수립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조사원의 방문을 원하지 않는 시민께서는 사전 기간 중 인터넷이나 전화 조사를 통해 응답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천=전종희 기자 tennis40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