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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석환 대표 | 
사업 계획은 다음 사항들이 포함된다. 첫째, 당해연도 실적 분석이다. 당해연도 목표 대비 실적, 목표 이외의 실적, 잘한 점, 미흡한 점을 포함한다. 둘째, 시장 분석과 경쟁 환경이다. 목표 시장의 규모, 성장 가능성, 고객 특성, 주요 경쟁사의 강·약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단순한 추정이 아닌 신뢰 가능한 통계 자료나 현장 조사를 활용해야 한다. 셋째, 내년도 목표·전략이다. 회사 또는 직속 상사의 목표와 연계해 담당 조직의 목표를 설정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슨 전략을 가져갈 것인가 정한다. 통상 3~5개의 전략을 정하고, 전략별 중점 실행 과제를 선정한다. 넷째, 실행 과제와 실행 계획 수립이다. 전략별 3개 수준의 실행 과제와 결과물을 도출한다. 실행 과제와 결과물을 월별로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정하는 것이 실행 계획이다. 다섯째, 예상·지원 요청 사항이다. 전략과 실행 과제, 당해연도 예산 분석 등을 통해 내년도 총예산과 항목별 예산을 편성한다. 또 회사의 지원 요청 사항을 작성해 내년도 사업 계획을 보고한다.
사업 계획 작성 시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과도한 낙관주의 경계이다. 매출, 생산량, 실행 과제 등을 과대 추정하거나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둘째, 실행 과제는 객관적, 도전적, 정량화된 유의미한 과제여야 한다. 유지 수준이거나, 정성적인 경쟁력 없는 과제는 무의미하다. 셋째, 반드시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한다. 사업 계획 수립은 조직의 생존 차원의 먹거리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철저한 시장 조사, 객관적이고 도전적 실행 과제와 결과물, 현실적인 예산 계획, 차별화된 가치 제안이 결합할 때 실현 가능한 사업 계획이 완성된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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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바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