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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는 10월 22일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 1차 회의'에서 택배 기사의 건강권을 보호하고자 새벽 배송 금지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새벽 배송 의제는 최근 이어진 3차 회의에서도 거의 다뤄지지 않으며 논란만 거세지고 있다.
지역에서도 찬성과 반대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일선 외식업 자영업자들은 새벽 배송 없는 자영업은 꿈도 꾸지 못한다고 고개를 젓는다. 그날그날 신선 식품 등을 취급하는 식당일수록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한다.
대전 서구 대학가에서 샐러드 가게를 운영하는 최 모(39) 씨는 "직장인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장사를 하고 있는데, 아침에 신선한 재료를 받아야 하는데 새벽 배송이 없으면 장사 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진다"며 "상품 대부분이 아침 6시쯤 도착하기 때문에 이 인프라를 포기한다면 전날 사놔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신선도가 떨어져 매출이 줄어들 게 불 보듯 뻔하다"고 토로했다.
일선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농산물 등을 당일로 보내야 하는 지역 업체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대덕구에서 반찬가게를 운영하는 한 업체 대표는 "새벽 배송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엔 당일 조리할 수 있는 농산물을 공급받게 되는데, 새벽 배송이 혹여라도 없어진다면 미리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며 "소비자들은 맛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등을 돌리기 때문에 새벽 배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소비자들 역시 우려하긴 마찬가지다. 국회 전자청원에 자신을 워킹맘이라 소개한 한 청원인의 '새벽 배송 금지 반대' 청원은 1일 오후 4시 기준 3만 7500명을 돌파했다. 청원인은 "맞벌이 가정에서는 늦은 밤 준비물이나 생필품을 사는 것이 새벽 배송 덕분"이라며 "국회·정부가 특정 단체의 주장만 듣지 말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수많은 소비자가 새벽 배송 금지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택배 기사들은 자신이 선택한 새벽 배송은 맞지만, 최소한의 건강권은 지켜줘야 하는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고 반론한다.
한 택배 기사는 "제주에서 새벽 배송하다 사고로 숨진 노동자를 보면 고강도 노동 탓에 유명을 달리했다"며 "10월에도 한 새벽 배송 기사가 뇌졸중으로 숨진 걸 보면 야간 수당과 업무 효율 등이 장점은 있겠지만, 노동자를 어떻게 보호해야 할 것인가가 논의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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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원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