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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윗집사람들' 포스터. |
영화는 현수와 정아의 아파트에 초대된 윗집 부부와의 대화가 내용의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대화 이전에 앞서 언급했듯 층간 소음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사람들끼리 만났으므로 직업 등 소소한 이야기가 오갑니다. 그러나 이면에는 도대체 뭐 하는 사람들인데 그렇게 밤마다 시끄러운 것인가 혹은 아래층의 경우 어쩌면 그렇게 조용할 수 있는가, 부부 간의 관계는 이상 없는가 등에 대한 의심과 호기심이 깔려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아랫집 남편 현수는 불만과 혐오가 폭발합니다. 도무지 예의라고는 없는 사람들이라는 마음이 표정으로 드러나고, 자신들의 취향을 다른 이에게 강요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게다가 그들의 취향과 태도에 호응하며 부러움을 표하는 아내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영화에서 소음과 언어는 일종의 기호로 작용합니다. 상상을 통해 의미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소음과 언어를 통해 상상하는 타인들의 삶과 존재 방식에 대한 격렬한 반응은 영화적 흥미를 높여 갑니다. 그런데 영화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격렬한 반응에 이어지는 자신의 관계성에 대한 성찰을 보여줍니다. 그렇게 상상하고 판단하게 하는 스스로의 삶과 존재 방식을 돌아보게 합니다. 또한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관계성의 모습을 들여다 보게 합니다.
대단히 연극적인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화해의 포옹을 하는 정아와 현수의 얼굴을 번갈아 보여주는 대목은 인상적입니다. 컷 분할로 이어진 이 장면은 연극에서는 보여 줄 수 없는 방식입니다. 영화 전체적으로 배우들의 대사와 표정, 연기가 대단히 훌륭합니다. 특히 김 선생 역을 맡은 하정우의 연기와 감독으로서의 연출이 능청맞고 자연스럽습니다. 공고한 자기만의 세계 이면에 빈약한 관계성으로 허덕이는 세태를 성찰하게 합니다.
김대중(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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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화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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