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동한 교수 |
김동한 교수는 국제회의산업(MICE : 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s, Exhibitions) 분야의 학술 연구와 정책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국제회의산업 특수분류 체계 구축 연구에 참여했다. 국제회의산업을 기존 산업 분류 체계를 보다 명확히 구분·정립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가데이터처를 통해 국가통계로 공식 인정받아 국제회의산업 관련 통계의 신뢰성과 정책 활용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다.
김 교수는 그간 국제회의산업 통계 기반 구축,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연구, K-컨벤션(K-Convention) 육성 사업 모니터링·정책 개선, 제5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2024~2028) 수립 참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술적·실무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국제회의산업의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해 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국제회의산업 육성 정책 수립과 예산 투자에 실질적인 근거를 제공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김동한 교수는 수상 소감을 통해 "국제회의산업(MICE) 정책은 지역 산업 구조와 일자리 창출, 나아가 국가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정책 영역"이라며, 앞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산업 현장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통해 지역과 국가의 관광·국제회의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정바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