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AI와 보도자료 2.0 책 표지와 영산대학교 홍보팀장 김승기./영산대 제공 |
영산대는 김승기 팀장이 보도자료 작성의 근본적인 변화를 다룬 'AI와 보도자료 2.0'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간은 지난 12월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된 'AI와 대학 홍보전략'에 이은 그의 두 번째 저서로, AI 시대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고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실전 가이드를 상세히 제공한다.
김 팀장은 AI를 통해 확보한 '극강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홍보 담당자들이 인간 고유의 영역인 통찰력 있는 기획, 윤리적 판단, 미디어 관계 전략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고 제언한다.
총 10장으로 구성된 본문에는 △AI 시대 보도자료의 뉴스 가치 재정립 △주요 AI 모델별 활용법 △창의성을 높이는 3단계 프롬프트 작성법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특히 가짜뉴스를 방지하기 위한 팩트체크 전략과 AI 콘텐츠의 편향성 및 저작권 문제 등 윤리적 딜레마를 극복하는 방안까지 폭넓게 다뤄 실무자들의 고민을 해결한다.
김승기 팀장은 "이 책은 보도자료뿐만 아니라 모든 업무 문서 작성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AI 활용 방법론을 제공한다"며 "독자들이 단순 업무를 넘어 조직의 비전을 설계하는 전략적 핵심 역량을 갖추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성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