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 구간 예산 확보 총력

  • 정치/행정
  • 대전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 구간 예산 확보 총력

안정성과 주변 환경 고려 꼭 필요
기재부와 KDI 지난 9일 현장 방문해 확인

  • 승인 2019-05-12 13:49
  • 신문게재 2019-05-13 3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시민공청회 개최_노선도
대전시가 정부 예비타당성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대전도시철도2호선 노면전차(트램)의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 예산 확보에 총력을 쏟고 있다. 안전성 확보와 주변 환경을 고려할 때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가 발표한 기본계획변경 안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4가~서대전역 36.6㎞의 완전한 순환선으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8043억 원 규모다.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가 포함된 것. 현재 정부의 예타 면제 계획에 확정된 총 사업비는 6950억 원이다. 테미고개 지하화 구간(1.2㎞)이 제외된데다, 서대전육교 지하화도 트램 2개 차로만 포함됐다.



시는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의 필요성을 정부의 예타 면제 총 사업비 확정, 기본계획변경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지난 9일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 관계자들은 도시철도2호선 적정성 검토를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가된 가수원4가~서대전역(2구간/5㎞)과 서대전육교·테미고개 주변 등을 둘러봤다.

테미고개와 서대전육교 지하화의 필요성은 대중교통 수단의 필수 조건인 안정성 문제가 가장 크다.



시는 테미고개의 경우 이 구간 경사도가 69‰(퍼밀, 69‰은 1000m 구간 고도차가 69m라는 뜻)에 달해 트램 운행 안정성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해 지하화를 추진키로 했다. 현재 기술력으로는 경사도 70‰까지 운행이 가능하지만 기상 조건이나 차량 상태 등을 고려할 때 안정성 확보가 쉽지 않다. 더욱이 이 구간은 금산이나 옥천 등 주변 도심과 연결돼 교통 혼잡이 극심하다. 트램이 지상에 건설될 경우 기존 차로 잠식으로 인해 교통 혼잡이 더 심각해 질 수 있다. 대사∼대흥역 1.06㎞ 구간을 폭 8m로 지하화하는 데는 350억원이 더 들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애초 지하화가 결정된 서대전육교 구간 650m도 총 6차로(트램 2개 차로 포함)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550억원이 추가로 더 필요하다. 서대전 육교는 광역철도 노선이 지나가는 구간이다. 기존 철로 시설로 인한 안전 문제가 상충되는 지역이다. 더욱이 1970년 준공된 서대전육교는 노후화됐다. 트램 2개 차로만 지하화 할 경우 지하차로 출입구에서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교통 정체 현상 문제다. 지하화로 인한 도시재생 효과도 클 전망이다.

정경석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청회 토론에서 "트램의 도입 가치는 교통 약자의 이동 편리성"이라며 "사회적 약자가 많이 거주하는 테미고개 주변 대사동, 대흥동 주민들을 위해 지하화는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는 도시철도 2호선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정부를 설득해서 사업비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5.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1.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