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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충식 논설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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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법부가 내려오면 행정 비효율이 더 커진다고 급선회하는 태도는 더욱 비겁하다. 행정 비효율 걱정의 순수성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국회 본원이 포퓰리즘이면 분원도 포퓰리즘일 터다. 정부세종청사는 정부대전청사 등과 더불어 제1의 중앙행정타운 구실을 너끈히 수행하고 있다. 집(세종) 놔두고 친정살이(서울) 하는 문제의 해결은 이제 시간, 예산, 행정력 낭비를 넘어 정책 품질과 행정문화로 승화시킬 계제가 됐다. 중앙행정기관 4단계 이전이 진행 중인 세종시가 규모 면에서 제2수도, 이중수도처럼 된 현실을 싫더라도 인정해야 한다.
더민주 '원안'에 들었던 본원도 공청회 등에서 거론됐었다. 이에 대해서는 “거꾸로 서울에 분원을 두는 식으로 획기적인 국정운영 개편이 요구될 수도 있다”고 필자가 에둘러 표현한 바 있다. 출장비와 출퇴근비로 수백억 원을 길바닥에 내다버렸으며 광의의 행정·사회적 비효율이 수조 원이라는 호들갑은 제발 그만 떨어야 한다. 정부청사를 세종으로 옮기는 바람에 메르스가 창궐했다는 비상식적인 인식을 갖고 어찌 명품도시로서 성공하겠는가. 보나마나 실패한 '공무원 도시'로 전락하지 않으면 다행일 것이다.
그 무엇보다 비효율 치유의 메인 키는 회의 유발 요인의 40%를 점하는 입법부가 쥐었다. '수도는 입법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어야 하며…'는 세종시 건설 이전의 헌법재판소 판결이다. 그때와 달라진 것은 외교, 국방, 통일 등을 제외한 국정 3분의 2가 서울에서 150㎞ 거리인 세종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이다. 뒤집어보면 세종청사는 어느덧 서울청사나 과천청사의 비효율, 국회의 비효율까지 끌어안아야 할 입장이 됐다. 따라서 낮은 단계인 국회 분원은 사탕발림의 지역 민심 후리기일 수 없다. 훨씬 높은 단계의 국회 본원은 가까운 미래에 불어닥칠 방향일지 모른다. 그 연장선상의 고고도(高高度) 단계에서 사법부 이전까지 검토해야 하는 수도 있다.
시각을 달리해 그것은 3분의 1이 세종시, 3분의 1이 도로 위, 3분의 1이 서울에 있다는 국정 비효율의 진원지를 아예 옮기는 일이다. '효율성'은 세종시가 있고 국회와 청와대가 서울에 있는 한, 어차피 계속 보완될 운명이다. 세종시를 제2의 과천처럼 만들지 워싱턴DC처럼 만들지를 결단할 시점이 곧 온다. 즉흥 제작 느낌은 살짝 들지만 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쌍둥이 '세종시 국회 분원' 공약이 모처럼 건진 푸짐한 건더기이길 바란다. '저작권'이야 당연히 먼저 실천하는 정당 몫이다.
최충식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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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충식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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