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역시 ‘장현준’ 강사였고 ‘비젼 및 계획수립’이라는 주제로 하였다. 성공의 조건 중 하나가 ‘금전적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고 2번째 조건은 ‘존경받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또한 주변에 자신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 5명과 긴밀하게 지내며 스스로를 계속해서 ‘정산’하라고 하였다. 그래야 ‘성장’한다고 했다. 다음으로 ‘만다라트’를 했다. ‘만다라트’는 자신의 목표를 세분화하여 적는 것이었고 이것을 다 적은 후에 이것을 가지고 사회가 나를 평가한다는 냉정한 사실을 들었다. 만다라트를 다 적었으면 그것을 출력해서 잘 보이는 곳에 놔두고 이룰 때마다 하나씩 지우라고 했다. 미래에 대한 예측과 계획을 하지 않은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강조하셨다.
마지막으로 4박 5일 동안 훈련받으며 뭘 배웠으며 배운 것들을 집에 가서 컴퓨터 같은 것으로 다시 정리할 것인지 아닌지가 우리 삶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마지막 강의를 마치고 점심식사를 하고 수료식을 하며 다 같이 사진을 찍고 필자를 비롯한 조장들이 대표로 수료증을 받고 참가자들에게 기념 상품으로 샤오미의 보조배터리와 스피커가 주어졌다. 받을 때 정말 기뻤다. 보람찬 교육도 감지덕지인데 이런 귀한 상품들마저 받으니 정말 날아갈 것 같았다.
수료식을 마치고 모두들 버스에 타고 각자의 회사로 돌아갔가 필자와 필자 동료들도 회사에 돌아갔다. 회사에서 훈련에 대한 얘기를 대표님과 나눈 뒤에 우리가 고생했다고 더 일을 시키지 않고 일찍 퇴근시켜주셨다.
정말 많은 것을 배운 훈련이었고 평생,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기억으로 남을 경험이었다. 이 훈련을 통하여 필자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달라지는 사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박상민 아카데미 명예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미디어 아카데미 명예기자![[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철도1111.jpg)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118_202512110100105130004377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