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미래가 아니었습니다

  • 국제
  • 명예기자 뉴스

사람은 미래가 아니었습니다

  • 승인 2016-11-03 11:42
  • 미디어 아카데미 명예기자미디어 아카데미 명예기자
얼마 전 두산인프라코어에서 20~30대 사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불행 중 다행’으로 신입사원은 퇴직 대상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해도 이제 입사한지 적게는 2년에서 많게는 5년까지를 회사와 함께 지낸 직원들을 내보낸 것은 몰인정한 처사다.

두산은 올해 2월, 9월에 사무직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을 진행해 380여 명을 내보냈다. 지난달에는 기술·생산직 희망퇴직으로 450여 명이 회사를 떠났다. 이번 희망퇴직 신청인원까지 합치면 올해 퇴직자는 1532명에 달한다. 2014년 말 직원 수인 5355명 기준으로 1년 여간 전체의 29%가 회사를 떠났다. 두산의 잘못 된 시장예측에 책임은 사원들이 떠맡았다.

이번 희망퇴직이 더욱 비난을 받는 이유는 그 과정이 비인간적이었기 때문이다. 희망퇴직을 거부하니 먼 지역으로 발령을 내거나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이력서 쓰기’ 혹은 ‘직업상담사’ 등 업무와는 연관이 없었다. 또한 출근을 할 때 ID카트의 사용을 정지해 들어오지 못하게 하거나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반납하게 하고 심지어는 건물 내부의 화장실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 필요할 때는 채용해놓고 막상 인원이 너무 많으니 내쫓는 악덕기업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앞으로 그룹을 이끌어나가야 할 직원들은 이렇듯 토사구팽을 했지만 두산베어스에 대한 처우는 달랐다. 지난 프로야구 시즌 우승팀임을 감안해도 지나친 처사다. 4년간 84억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왼손 투수 장원준을 영입하고 더스틴 니퍼트 선수와는 KBO리그 외국인 선수 최대 몸값인 약 17억원에 재계약을 했다. 직원들에게는 화장실조차 못 가게 한 것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부분이다.

두산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문구인 “사람이 미래다” 는 옛 말이 되어버렸다. 직원들에게는 한 없이 매정하면서 야구단에는 이만큼 이상적일 수 없는 모습은 지킬 앤 하이드와 같다. 이제 갓 정착한 사회의 초보들에게 두산은 너무나도 차가웠다./김유진 미디어아카데미명예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