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게티 이미지 뱅크 |
얼마 전 아내와 동네의 대형 마트에 갔다. 커피도 떨어졌고 된장찌개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두부와 호박 등의 찬거리까지 구입해야 하는 때문이었다. 220개나 들어있는 봉지커피와 4홉들이 빨간 라벨의 소주(누가 술꾼 아니랄까봐 ^^;), 그리고 기타의 생필품까지 산 뒤 그 마트를 나왔다.
그러나 아내는 쓰레기봉투의 구입을 깜박했다며 근처의 또 다른 커다란 마트에 들어갔다. 걱정이 되기에 하인처럼 아내의 뒤를 부지런히 따라붙었다. 그도 그럴 것이 아내는 지금도 건강이 충분히 여의치 않은 때문이다.
아내가 매장에 들어간 사이 두 살 쯤 돼 보이는 꼬마 숙녀 아가씨가 아장거리며 엘리베이터 바로 앞까지 쏜살같이 걸어왔다. 와~ 참 예쁜 녀석 같으니라구! 나도 어서 저와 같은 손녀와 손자를 봐야 할 터인데…….
한데 어떤 참변(?)은 순식간에 벌어졌다. 엘리베이터가 열리면서 사람 하나가 거기서 나온 사이 그 꼬마는 냉큼 그 안으로 뛰어 들어간 것이었다. 어~어~!!…… 엘리베이터는 냉큼 문을 여미곤 순식간에 위로 마구 올라갔다.
염려가 되어 얼른 달려가 버튼을 눌렀으나 지하 1층(마트의 위치)으로 되돌아오자면 시간이 필요했다. 그렇게 엉거주춤하면서도 걱정이 안개처럼 만발할 즈음 그 아이의 엄마로 보이는 30대 후반의 여자가 혼이 빠진 듯 카운터 밖으로 뛰쳐나왔다.
“에고~ 우리 애기 어디 갔어!” ‘척하면 삼천리’랬다고 잠시 전 엘리베이터 안으로 마치 블랙홀에 빠져 들어간 듯한 그 아이의 엄마로 보였다. “아줌마, 애기 찾지요?” “네! 보셨어요?” “빨리 이 엘리베이터 타시고 올라가서 찾아보세요. 방금 그 애기가 여기에 탔거든요.”
“네, 고맙습니다!” 그 여자는 혼이 빠진 듯 했다. 그러면서도 엄마의 본능은 잃지 않았는지라 잠시 후 문을 연 엘리베이터 안으로 들어갔다. 천만다행으로 그 아이는 아내가 계산을 할 쯤 그 엄마의 품에 안겨 도로 내려왔다.
“애기 괜찮아요?” “아유~ 고맙습니다!” 아무리 계명워리(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자를 낮잡아 이르는 말)라 하더라도 최소한 ‘엄마’라고 한다면 자기 뱃속으로 낳은 아이만큼은 지극정성으로 돌보고 가꾸는 법이다. 그게 바로 엄마의 본능이자 당연지사의 운명이니까.
그렇게 장을 보고 와서 잠시 쉬다가 아내는 또 시장에 간다고 했다. “왜?” “아들한테 겨울용 이불이랑 요 좀 사서 보내주려고.” 아내는 두 시간 뒤 그걸 사서 시내버스에 탔다며 정류장으로 나오라고 했다.
부리나케 뛰어가 아내의 짐을 받았다. “몸도 안 좋은 사람이 택시를 타지 않고!” 집에 오자마자 아내는 이불과 요를 세탁하여 말리기 시작했다. 날씨가 추운 까닭에 거실에 넌 그 빨래는 이틀 이상이나 선풍기와 제습기의 신세까지 져야 했다.
그러한 아내의 정성을 보노라니 문득 이런 생각이 머릿속에 들어찼다. ‘효자(孝子)의 재료는 역시나 엄마의 사랑이로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주에 아내는 김장을 정성껏 담갔다. 그리곤 이를 서울 사는 딸에게도 택배로 보냈다.
“사먹는 김치가 싼데 굳이 김장까지 담가서 보내자면 당신이 힘들잖아?”라며 타박했지만 아내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내가 명색이 친정엄마이거늘 이까짓 것도 못 해서야 쓰겠수. 우리 딸이랑 사위가 내 손맛을 자랑삼으며 맛나게 먹는 걸 상상만 해도 난 기분이 좋거든~”
그렇다. 이 세상 엄마란 다 그런 것이다. 때문에 누군가는 하느님이 바빠서 보내주신 천사가 바로 엄마라고까지 했던 것이리다. 모든 결과엔 원인이 개입하기 마련이다. 이처럼 다 성장한 아이들에게도 여전히 사랑과 관심의 ‘포대기’를 두르며 살고 있는 사모불망(思慕不忘) 아내 덕분에 평소 아이들 역시도 효도가 극진하다는 느낌이다.
최근의 보도에 따르면 가정을 막 꾸리고 내 집 마련을 꿈꾸는 20-30의 가구주는 소득을 한 푼도 쓰지 않고 12년 이상이나 모아야 비로소 서울에 있는 평균 수준의 아파트 한 채를 장만할 수 있다고 했다. ‘헬조선(Hell朝鮮)’ 이란 비유와 표현이 어색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다.
참고로 이는 한국 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지옥에 비유한 신조어다. 한국의 옛 명칭인 조선에 지옥이란 뜻의 접두어 헬(Hell)을 붙인 합성어로, ‘지옥 같은 한국 사회’라는 뜻이다. 이는 신분사회였던 조선처럼 자산이나 소득수준에 따라 신분이 고착화되는 우리 사회의 부조리함을 반영한 것이라서 의미심장하지 않을 수 없다.
이뿐만 아니다. 결혼을 하고도 부모님에게 얹혀사는 2030세대 역시 증가추세라고 하니 말이다. 이 같이 늘어나는 ‘기혼 캥거루족’은 결혼 후에도 지속적으로 부모님에게 용돈까지 받아낸다고 하니 기가 막힐 따름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그 부모의 경우, 노후설계는커녕 허리가 휘다 못해 아예 부러질 판국이니 말이다. 반면 자식이 올곧은 마인드와 깜냥까지 지닌 경우엔 상황이 정반대로 귀착된다. 최근 막역한 선배가 차를 바꿨다며 자식자랑에 침까지 마구 튀었다.
“아들과 딸이 돈을 보태줘서 최신형 승용차를 뽑았다!”여 으쓱거리는 선배를 보자니 새삼 그렇게 올바른 자식농사만이 진정한 부자란 생각이 들었다. 제아무리 떵떵거리는 갑부라 할지라도 자식농사에 실패한 이는 어딜 가도 대접을 받지 못 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 가난한 아비의 도움조차 전혀 없이 스스로의 힘만으로 내 집 마련에까지 성공한 승풍파랑(乘風破浪)의 아이들이 참으로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효자애일(孝子愛日=효자는 날을 아낀다는 뜻으로, 될 수 있는 한 오래 부모에게 효성을 다하여 섬기고자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의 정성까지 여전한 아이들이 새삼 뻐근하게 그리운 날이다.
*<추신> 그동안 소생의 이 칼럼 ‘인생은 사자성어’에 관심과 응원까지 해 주신 독자님들께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인생은 사자성어’는 이 160화를 끝으로 마침내 종착역에 닿았습니다. 그동안의 성원에 고개 숙여 거듭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론 ‘대중가요는 삶의 축(軸)이다’를 제목으로 더 재미있는 글을 선보이겠습니다. 배전(倍前)의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홍경석 / <경비원 홍키호테> 저자 & <월간 오늘의 한국> 대전·충청 취재본부장
![]() |
![]()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홍경석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 `0개`·문화지표 최하위…민선8기 3년의 성적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4d/117_202512140100122360005238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