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관창산단 근로자 공동기숙사 신축 등 6개 사업 76억 원 투입

보령시 관창산단 근로자 공동기숙사 신축 등 6개 사업 76억 원 투입

  • 승인 2020-01-19 02:18
  • 김재수 기자김재수 기자




보령시가 올 한해 근로자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76억 원을 투입하여 관창일반산업단지 근로자 공동기숙사 신축 등 6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기업 유치를 위한 산업단지 공급에 치중했다면 지난해부터는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과 가족에 대한 정주여건 배려로 생산과 주거, 교육, 문화 지원 등 융복합형 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상생산업단지 사업의 일환으로 관창일반산업단지에 20억 원을 투입해 지상 2층, 연면적 382㎡ 규모로 체력단련실과 보육시설, 편의점, 교육실 등 다목적 공간을 갖춘 근로자 종합복지센터를 조성 중에 있으며 연초 준공을 앞두고 있어 2500여 명의 근로자가 혜택을 받게 됐다.

올해는 관창일반산업단지 내 주거시설 부족 등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충청남도로부터 20억 원을 지원받아 모두 40억 원을 투입해 근로자 공동기숙사 건립도 착공한다.

공동기숙사 설치 사업은 지난 2017년 기업인협의회 시 근로자 아파트 신축 건의를 받아 타 시군 추진 우수사례와 입주기업협의회 간담회, 수요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공동기숙사 부지 매입과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현재 추진 중인 기본 및 실시설계가 마무리 되는대로 상반기 중 착공하게 된다.

또한 20억 원을 투입해 웅천농공단지 내 400여 명의 근로자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식당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현재 농공단지 내 개인에 위탁해 운영 중인 식당의 노후화와 시설물 부족에 따른 위생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쾌적한 급식시설 조성을 통한 근로의욕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5억8000만 원을 투입해 웅천석재농공단지와 요암농공단지내 야외 운동기구와 골프연습장 등 체육활동 공간을 조성해 근로자의 체력증진과 여가생활을 지원한다. 이는 지역 주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시는 기업과 주민 간 갈등 관계까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노후농공단지 개선을 위해 10억2000만 원을 투입해 웅천석재농공단지 노후 송배수관로 교체공사와 요암농공단지 노후 우오수관로 교체공사를 시행하여 근로자들의 쾌적한 식수환경 개선 등 불편사항을 해소해 경쟁력 있는 기업 활동을 장려하고, 매년 근로자의 날 전후로 노사 한마당 화합대회를 개최해 지역 주민과 어울림의 기회를 제공하며, 근로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공연을 개최하는 등 문화향유 기회까지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시장은 "지역경제의 심장인 산업단지 내에 근로자 편의공간 마련과 체육시설 및 생활기반시설 확충으로 일하고 싶고 거주하고 싶은 산업단지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근로자들의 불편 및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실효성 있는 사업 추진으로 전국 최고의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령=김재수 기자 kjs0328@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국박스오피스 38주차] 보이콧 논란 빠진 ‘뮬란’, 삼일 천하로 끝날까?
  2. '충청의 아들' 손흥민, 아시아인 최초 한 경기 4골로 새역사
  3. [대전기록프로젝트] 희망을 그리고 갔다
  4. [날씨] 아침엔 쌀쌀 오후엔 후텁지근…기온차 10도 이상
  5. 해외입국 자가격리 위반 20대 벌금 300만원 선고
  1. [새책] 고해성사를 하듯, 다시 처음 시를 쓰듯… 김선희 시인 '올 것만 같다'
  2. [날씨]아침기온 낮아 쌀쌀, "건강관리 유의를"
  3. 비비씨 코스닥 상장 입성 첫날 19.35% 하락
  4. 화성시, 전투기 소음 피해 조사, 직접 확인하세요!
  5. [로또당첨결과] 929회 1등 탄생한 명당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