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점화 KTX세종역] 국토부 3년전 잣대에서 "추진곤란" 왜?

  • 정치/행정
  • 세종

[재점화 KTX세종역] 국토부 3년전 잣대에서 "추진곤란" 왜?

전문기관 경제성 결과 검토 없이 거부 먼저
철도시설공단 같은 방식 세종역 지금은 "위험"

  • 승인 2020-07-09 15:45
  • 수정 2021-05-10 06:04
  • 신문게재 2020-07-10 2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2019010901000718100029431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에 필요한 경제성을 재조사한 가운데 국토부가 보고서 검토 없이 거부의사를 먼저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세종시청 제공)
국토교통부가 9일 세종시의 KTX 세종역 재추진 발표에 대해 이례적으로 입장자료를 내고 "추진하기 곤란하다"라고 밝혔다.

세종시가 전문기관에 의뢰한 경제성 연구결과를 받아보지 않은 채 3년 전 기준에서 국토부가 거부 의사를 먼저 밝힌 것에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1시 20분께 기자단에 'KTX 세종역 신설, 국토교통부 추진 곤란 입장'이라는 제목의 설명자료를 기자단에 배포했다.

국토부는 입장자료를 통해 "2017년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실시한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성(B/C 0.59)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돼 현재 여건에서는 역 신설 추진이 불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브리핑을 통해 아주대 산학협력단의 경제성 분석결과를 발표한 지 2시간 20분 만에 국토부가 입장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상당히 이례적인 사례로 여겨진다.

그러나 국토부는 세종시의 연구용역 결과를 제출받거나 검토하지 않은 채 3년 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경제성 여건에서 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라고 밝혔다.

국토부 철도건설과 관계자는 "시에서 발표한 연구결과를 제출받은 바 없고 0.86은 경제성 1 이상을 기준으로 하는 현행 법률상 경제성이 부족한 것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KTX 세종역은 그동안 너무 많이 논란이 되어온 사안으로 더이상 확산하지 않도록 입장자료를 발표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1월 경제성 분석(B/C)에서 0.83으로 조사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이나 경제성(B/C) 0.88의 경전선 송정~순천구간의 전철화 사업은 모두 경제성 1 이하였음에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특히,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경제성 검토 시 세종역 신설방안으로 제시했던 KTX 본선 정차방식을 이제 와 "안전에 취약하다"라고 밝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당시 한국과기대 등에 의뢰한 세종역 신설 경제성 검토용역에서도 부본선 없이 고속열차가 본선에 정차해 승객을 승하차하는 개념으로 역사 건설비를 추산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철도가 본선에서 정차해 승객을 승하차하는 역사는 국내에 사례가 없고 후속 열차가 지나갈 수 없어 위험하며 열차운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라며 "3년 전 세종에 역사신설 가능한 방안을 찾다 보니 교량 위에 검토됐으나 위험성이 있다"라고 밝혔다.

KTX 세종역 신설은 고속철도 운영과 연계된 국토교통부가 국채사업으로 추진할 사안으로 세종시로써는 난감한 입장에 처했다.

시 관계자는 "객관적 조사방식으로 진행된 경제성 연구결과를 국토부와 협의해 추진방안을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교육공무직 파업에 공립유치원 현장도 업무공백 어려움
  2. 인도 위 위협받는 보행자… 충남 보행자 안전대책 '미흡'
  3. [인터뷰]"지역사회 상처 보듬은 대전성모병원, 건강한 영향력을 온누리에"
  4. [춘하추동]한 해를 보내며
  5. 충남경제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1. '족보, 세계유산으로서의 첫 걸음'
  2. 충남교육청 2025 학교체육 활성화 유공자 시상식 개최
  3. 충남도 '2025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4. 충남도, 도비도·난지도 개발 위한 행정 지원체계 본격 가동
  5. 고속도로서 택시기사 폭행 KAIST교수, 항소심서 벌금형

헤드라인 뉴스


李대통령 대전충남 與의원 19일 만난다…통합 로드맵 나오나

李대통령 대전충남 與의원 19일 만난다…통합 로드맵 나오나

이재명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대전 충남 의원들이 18일 전격 회동, 두 시도 통합을 위한 로드맵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을 위한 맞춤형 처방전으로 대전 충남 통합을 애드벌룬 띄우는 것이다. 그동안 국민의힘 주도로 이 사안을 주도해 왔다면 이제는 정부 여당 까지 논의가 확장하는 것인 내년 지방선거 전 통합을 위한 초당적 합의가 이뤄질 지 주목된다. 17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

대전에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 글로벌 AX 혁신도시 거듭
대전에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 글로벌 AX 혁신도시 거듭

대전이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글로벌 AX(인공지능 전환) 혁신도시'로 거듭난다. 대전시와 한남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KT, 비케이비에너지(주), ㈜엠아르오디펜스는 17일 '한남대 AX 클러스터 및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GPU 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연구기관과 AI 전문기업을 지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거점센터는 한남대 캠퍼스 부지 7457㎡ 규모에 2028년까지 건립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④ 대전 웹툰 클러스터 `왜 지금, 왜 대전인가?`
④ 대전 웹툰 클러스터 '왜 지금, 왜 대전인가?'

대전시는 오랜 기간 문화 인프라의 절대적 부족과 국립 시설 공백 속에서 '문화의 변방'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민선 8기 이장우 호(號)는 이 격차를 메우기 위해 대형 시설과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확충 사업을 펼쳤지만, 대부분은 장기 과제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민선 8기 종착점을 6개월 앞두고 문화분야 현안 사업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전시가 내세운 '일류 문화도시' 목표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한 인프라 확충보다는 향후 운영 구조와 사업화 방안을 어떻게 마련할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중도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 딸기의 계절 딸기의 계절

  • 보관시한 끝난 문서 파쇄 보관시한 끝난 문서 파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