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주행속도 50㎞ 제한' 5030정책 불만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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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주행속도 50㎞ 제한' 5030정책 불만 여전

한국교통안전공단 설문 결과
3명 중 1명은 속도 정책 '몰라'
속도 줄어 비효율적 불만 제기
"감속하면 중상 가능성 15.4%↓"

  • 승인 2020-08-23 11:50
  • 수정 2020-08-24 08:57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5030
중도일보 DB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내 주행속도를 시속 50km로 제한하는 이른바, ‘5030 정책’정책에 대한 불만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인지도 제고 및 홍보전략 수집을 위해 지난 7월 15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운전자 3922명을 대상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 인지도와 운전 시 주로 이용하는 기기에 대한 조사를 시행한 결과, 정책 인지도는 68.1%에 그쳤다. 3명 중 1명은 정책을 모른다는 얘기다.



연령별을 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 이하 운전자가 59.7%, 30대 운전자는 66.6%로 전체 평균보다 낮은 인지도를 보였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증가 추세를 보였다.

연령대별 운전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검색 수단 조사 결과,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비율(74.2%)로 가장 높았고, 20대 이하와 30대의 경우 약 80%의 운전자가 운전 시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상당수 시민이 차량의 시속 50㎞ 속도 운전이 비효율적이라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시민 백모(27) 씨는 "왕복 4차선 도로에서 불법 주정차까지 심각한데 여기서 속도를 줄이니까 오히려 흐름을 방해하고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것 같다"고 했다.

15년째 개인택시를 끄는 한 택시기사는 "30㎞의 경우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따라 이해가 가는데, 50㎞의 경우엔 사실 이해가 어렵다"며 "어떤 근거와 취지인지 더 알려주고, 속도를 줄여야 한다는 경각심을 말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차량의 속도를 30km로 낮추면 중상 가능성이 15.4%로 크게 낮아진다"며 "이미 시범운영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만큼 5030 정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공단은 2030세대가 운전 시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업계와 협업해 5030 속도관리구역 음성안내와 이미지 표출 등을 통해 제한속도 인식률 향상, 속도 준수를 유도하고, 유튜브와 SNS 등을 활용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와 공모전 등을 통해 제한속도 하향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자발적인 속도 하향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안전속도 5030 정책은 보행자 안전수준의 개선을 위해 전국 도시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하는 정책이다. 내년 4월 17일부터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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