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전국단위 싱크탱크 뜬다…(가칭)범충청 포럼

'행정수도 완성' 전국단위 싱크탱크 뜬다…(가칭)범충청 포럼

18일 대전에서 창립세미나 11월 본격 출범
학계·재계·NGO 등 오피니언리더 의기투합
상임대표 이창기 각 시·도에 공동대표 체재
行首 국민 공감대↑ 정치권 동력공급 기대

  • 승인 2020-09-17 17:13
  • 신문게재 2020-09-18 1면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20200819001435970
국가균형발전 백년대계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전국 오피니언 리더들이 의기투합한다.

참여정부 시절 대전·충남 시민단체가 만든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와 비슷한 성격의 조직이 충청을 넘어 전국 단위로 확대돼 16년 만에 부활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민간 영역의 싱크탱크 출범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동력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칭)범충청포럼은 18일 오후 4시 40분부터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에서 창립준비세미나를 개최한다. 포럼 창립을 위해 전국의 학계, 경제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오피니언리더 67명이 발기인으로 동참했다.

준비위원장 겸 상임대표는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 상임공동대표를 맡았던 대전대 이창기 객원교수가 맡았다. 공동대표는 각 시·도를 대표하는 12명이 선임됐다. 이들은 충청권 출향 인사가 아닌 해당 지역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전국적인 공감대 확산이 시급한 상황에서 천군만마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 신효균 전 전주MBC사장, 강원 최돈민 상지대 교수, 대구경북 최준호 영남대 교수, 서울 박병식 동국대 교수, 경기 김호민 협동조합 세종애민 이사장, 인천 이종열 전 인천연구원장, 부산경남 배용국 부산특구본부장, 제주 양영철 제주대 명예교수, 대전 김나영 전 대전여성단체협의회 대표, 세종 안신일 세종주민자치협의회 회장, 충남 박종관 백석대 교수, 충북 남기헌 충청대 교수 등이다.

창립준비세미나에선 포럼 구성원들의 주제발표가 진행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당위성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는 이창기 상임대표 '미래한국 어디로 가야하는가',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TF 부단장인 박범계 의원(대전서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과제', 기영석 목원대 교수 '혁신성장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이다.

이어지는 토론의 패널로는 남기헌 교수, 안형기 건국대 교수, 황태규 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우석대 교수), 안신일 회장, 조만형 한남대 대학원장, 박정선 앤서니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나선다.

범충청포럼은 이날 세미나를 마친 뒤 다음달 20일께 정식 출범하고 행정수도 완성 지원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설 방침이다.

이창기 상임대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너무나 절박한 심정으로 2004년 힘을 합쳤던 뜻있는 분들을 다시 규합해 포럼을 창립하게 됐다"며 "균형발전은 물론 더 나아가 통일시대 한국을 대비하자는 심정으로 균형발전 선도사업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견임을 전제해 "무엇보다 행정부와 입법부 이원화에 따른 국정비효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매우 시급하며 이 과제를 완수한 뒤에는 국회와 청와대 완전이전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플레이오프 희망 이어갈 수 있을까?
  2. [날씨]아침 기온 낮아 춥겠고 서해안 풍랑주의보
  3. 한화이글스, 선수 6명 웨이버 공시 및 육성 말소 요청
  4. [새책] "우리 아이가 의자가 되었어요" 나무가 사라진 날
  5. [새책] 경주 마니아 황윤 작가와 함께 가는 신라여행…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경주 여행'
  1. [날씨] 주말 어제보다 기온 더 떨어져 '쌀쌀'
  2. 해외직구 불만 여전히 증가... 반품절차와 비용 확인 '꼼꼼히'
  3. [부여간첩사건 25주기] 北 위장 전문 띄우고 7개월 잠복작전…'경찰 이름으로 견디어'
  4. 미국 대선 후보 지지율 추이
  5. 매물은 없는데 가격 상승은 여전… 대전·세종 전세시장 불안정 지속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