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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화 교수와 김보라 기자 마케팅의 '방향성' 강연 사진제공/청년마케터 |
글래드 라이브 강남에서 진행된 이번 북 살롱 강연회는 도서의 공동저자인 김보라 기자와 최명화 교수가 연사로 참여한 가운데 김보라 저자는 'F&B 업계의 최전선에서 살아남는 마케팅'을 주제로 강연해 이목을 끌어 냈다.
김 저자는 "말 한마디에도 진정성을 갖고서 감동을 주고자 하는 기업과, 소비자와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브랜드가 현재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전 세대와 달리 MZ세대는 자신의 기준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며 "브랜드만의 스토리텔링과 구매 과정에서의 흥미 유발이 소비의 채택 기준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명화 저자는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브랜딩 레시피'라는 주제로 상업적 (커머스)시장에서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M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인 MZ 세대의 소비코드를 분석한 자료 등을 공개하며 이에 따른 단계별 마케팅 성공 전략을 함께 제안해 공감을 얻기도 했다.
이어 최 저자는 "MZ세대는 인구의 44퍼센트를 차지하며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MZ 세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주니어 마케터라면 마켓 리서치를 배워야한다"며 "이는 점차 거대한 시각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행사를 주최한 리더스북 관계자는 "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의 출간을 기념하여 독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특히 '팔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마케터 분들을 특별히 모시고 싶었다"고 행사 개최 배경을 밝혔다.
이번 강연회와 관련해 박윤찬 청년마케터 헤드디렉터는 "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소비 코드와 세일즈 전략에 대한 배움이 생활자의 생리적, 신체적인 욕구가 변화하고 있다"며 말했다.
경기=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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