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청년, 중장년 그리고 일자리

[프리즘] 청년, 중장년 그리고 일자리

배상록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 승인 2021-02-23 08:13
  • 신가람 기자신가람 기자
배상록-증명사진
배상록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요즘 가장 관심이 많고 자주 언급되는 단어는 '일자리'일 것이다. 과거에는 친인척이나 지인들과 결혼이나 대학진학 등에 관한 안부 인사를 주고받았지만, 이제는 취업과 일자리에 대한 화제가 더 많은 것 같다. 구글 검색에서 일자리(jobs)는 76억 개, 일(work)은 179억 개, 사랑(love)은 101억 개 검색됐다. 일자리(jobs)와 일(work)의 연관성을 생각하면 사랑보다 일에 대한 관심도가 월등히 높다고 해석된다. 일자리(jobs)는 뭔가 대가를 받고 일하는 개념인 데 반해, 일(work)은 대가를 받는 일자리뿐만 아니라 사회봉사, 자기 계발 등을 포함한다.

중장년은 일자리와 일의 병행 측면, 청년은 일자리를 찾는 일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가장 핵심현안으로 삼는 대전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내 청년지원팀과 중장년센터 신설도 그 일환이다. 청년들의 도전정신이 벤처 창업으로 이어지고, 중장년의 원숙한 경험과 자원봉사정신이 결합해 실패하지 않는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일 것이다.

대전형 일자리란 과연 무엇일까? 음식점에 들어온 손님 유형에 비유하면 어떨까. 음식점 손님의 첫째 유형은 식당에서 가장 빨리 나오는 음식 주문, 둘째는 가장 잘 팔리는 음식을 주문, 셋째는 적당한 가격대의 음식을 찾는 손님이라고 한다. 그런데 각각 다른 유형의 이 손님들이 모두 공통으로 요구하는 점은 음식이 맛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면서 빨리, 다수가 혜택 보는, 적당한 임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기업과 근로자가 만족할 만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이는 기업 하기 좋은 환경조성으로 기업매출과 이윤증가로 지속적인 고용창출이 이루어지고 근로자의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야 가능한 상황이다.

청년 일자리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창업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다. 대전시는 창업과 고용 둘 다 포함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창업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청년의 도전에 더해 주변 인프라가 매우 중요하다. 대전은 대덕 특구를 중심으로 산·학·연,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재해 상대적으로 좋은 환경이라고 본다. 인공지능(AI), 바이오를 포함한 4차산업을 이끌 내실 있는 대전형 청년창업 프로그램이 작동된다면 더 많은 벤처 창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중장년 일자리도 교육 위주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대전에는 국책연구기관, 교육기관, 기업에서 배출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인 중장년층이 많다. 청년창업자들이 기술개발, 판매, 그리고 재원조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중장년층의 비법을 활용하면 쉽게 극복할 수도 있다.

대전형 일자리는 시민 공감대를 통해 형성된 과학 도시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돼야 할 것이다. 이는 청년들의 혁신역량이 뒷받침된 도전정신이 벤처창업으로 이루어지고, 중장년의 경험과 봉사 정신이 연계될 때 이뤄진다고 본다. 벌목공들이 목재를 운반할 때 통나무들이 서로 엉켜 물길이 막힐 때가 있다.

이때 수백 개의 통나무를 하나하나 분리할 수도 있지만 노련한 벌목공은 핵심적인 통나무(king pin)를 찾아 움직이게 하면 얽힌 나무들이 다시 떠내려가게 된다.

대전형 일자리도 다양한 분야의 무수한 요구와 해결책이 있겠지만 대전 경제가 장기·안정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는 킹핀을 허태정 시장을 중심으로 시민의 지혜를 모아 찾아야 한다. 아마도 청년, 기업가의 도전정신과 중장년의 경험과 봉사 정신을 결합했을 때 대전형 일자리 킹핀이 찾아지지 않을까 싶다. /배상록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문화] 평등하고 자율적인 '객체들의 민주주의'를 위하여
  2. [영상]대전하나시티즌 홈 개막전 미디어데이, 화기애매(?)했던 뒷이야기
  3. 대전시립박물관, 상설전시실 새단장...개관 이후 첫 리모델링
  4. 경찰,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 집중단속
  5. [영상] 대전하나시티즌 두 달간 죽어라 뛴 결과는? 'OFF THE PITCH 1ROUND'
  1. 대전동부서 새학기 어린이 교통안전활동 펼쳐
  2. 쌍용자동차, ‘캠핑&피크닉 페어’ 박람회 참가
  3. 2·4부동산 대책 한달… 대전·세종 집값은?
  4. 대전상의 9년 만에 합의추대... 정태희 삼진정밀 대표 단독 추대
  5. 윤석열 전격사의 대선정국 요동…충청도 촉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