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코로나19로 타격받은 임산물 수출 시장 회복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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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코로나19로 타격받은 임산물 수출 시장 회복나선다

지난해 수출액 6.6% 감소해 3억 8000불… 올해 4억불 목표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강화… 누리소통망 등 뉴미디어 활용
수출 품목군 다양화와 유망상품 개발에도 힘… 신시장 개척

  • 승인 2021-03-10 12:43
  • 수정 2021-03-10 15:17
  • 김소희 기자김소희 기자
사진4_최병암 산림청 차장 2021년 임산물 수출 촉진 대책 발표
최병암 산림청 차장이 10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환경 변화에 대응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강화를 기본 전략으로 한 '2021년 임산물 수출 촉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곤드레 나물을 이용해 만든 '비빔곤드레' 수출 유망 품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산림청이 코로나19로 타격받은 임산물 수출 시장 회복을 위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가정간편식 등 유망상품 개발 등에 나선다.

최병암 산림청 차장은 10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임산물 수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비대면·온라인 유통채널 확장 등을 기본 전략으로 한 '2021년 임산물 수출 촉진 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원년인 2020년은 임산물 수축에 큰 타격을 받았다. 또 유례없는 폭우와 긴 장마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한 영향도 미쳤다. 이에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 대비 6.6% 감소한 3억 8000불(한화 약 3420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경제적 위기가 찾아오고 비관세 장벽, 물류 등 수출비용이 높아지고 있어 수출 실적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산림청은 전략적 마케팅 등 시장 다변화와 경쟁력 강화 필요성을 인지해 비대면·온라인 유통채널 확장 등에 집중해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목표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억 불 달성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신유통 채널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누리소통망,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방송 판매), 1인 미디어 방송 등 소비자 구매 범위에 따른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해 홍보를 확대한다. 국가별 온라인 시장 성숙도에 따른 차별화도 구상 중이다.

온라인 상품판매 진출 확대를 위해 임산물 '국가 통합 브랜드'도 개발한다. 국가통합브랜드는 올해 신규 개발했으며, 엄격한 관리규정과 체계화한 품질 평가 기준을 국가가 마련해, 기준을 통과한 임산물만 국가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또 국제적 대표 온라인몰인 아마존, 알리바바 등에 입점하고, 임산물 홍보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영향력자) 발굴할 예정이다.

수출 품목군을 다양화하고 유망상품 개발에도 힘쓴다. 임업 장비 수출 활성화 전담팀(T/F)을 운영하고 해외시장조사 용역을 수행한다. 가정간편식, 기능성 식품 등 수출 식품을 개발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시장 개척단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임산물 수출 확충 등을 위해 수출 활성화 기반과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정보공유와 협업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최병암 산림청 차장은 "지난해 코로나와 긴 장마 등 여러 악재가 겹쳐 수출액 6.6%가 감소했다"며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임산물 수출 촉진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임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shk3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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