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여민전에 세종시 개선안 내놔

  • 정치/행정
  • 세종

잘나가는 여민전에 세종시 개선안 내놔

충전대란에 구매한도 절반으로 축소키로
발행액 확대 위한 추가 예산 확보는 쉽지 않아

  • 승인 2021-04-08 14:17
  • 수정 2021-05-01 18:00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1608535197165
세종시가 수요대비 턱없이 부족한 발행규모로 지역화폐인 여민전에 대한 시민 불편이 가중되자 결국 개인 구매 한도 축소에 나섰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8일 세종시청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여민전 운영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4월 발행분인 여민전 200억원은 지난 1일 발행 시작 2시간 만인 11시 종료됐다.

이로인해 많은 시민이 여민전을 충전하지 못했고, 충전이 시작되는 오전 9시에 1만여 명이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도 빚어졌다.



사실 여민전 발행규모 부족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매월 초 판매를 시작하는 여민전은 판매 시작과 동시에 판매 한도가 모두 소진되는 일이 거듭되고 있다. 이에 여민전 출시 이후 일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현재의 시스템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현재 발행액은 지난해에 비해 대폭 높아졌지만, 여전히 부족한 게 현실이다. 지난해 3월 출시 당시 여민전 발행액은 64억 규모였다. 현재 200억까지 발행액이 커졌다.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얘기다.

개인 구매 한도를 늘린 것도 이번 충전대란을 부추겼다. 지난해 출시 당시 50만 원의 한도액은 충전대란이 일자 3개월 뒤 30만 원으로 줄었다. 이후 7~8월에는 발행규모가 늘자 50만 원으로 다시 늘었다. 이후 9월부터 이달까지 100만 원의 개인 구매 한도가 유지했다.

여민전 카드는 현재(1일 기준) 10만9000여개가 발행됐다. 잠재적인 사용자인 셈이다. 발행액이 커졌다고 개인구매 한도를 높일 것이 아니라 수용자를 예측해 개인구매 한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세종시는 당장 5월 개인구매 한도를 절반으로 줄인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여민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5월부터는 개인의 월 구매한도를 당초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조정하겠다"면서 "월 구매한도를 50만 원으로 조정할 경우 매월 1만3500여명이 여민전을 더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세종시는 여민전 발행액을 지난해보다 대폭 늘리기 위해 행안부와 협의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시장은 "우리시는 올해 당초 확보한 여민전 캐시백 예산이 150억 원으로 여민전 발행 규모가 1500억원이지만, 예산 105억원(국비 60%, 시비 40%)을 추가 확보해 발행 규모를 1050억원 늘리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 캐시백 예산 105억원 추가 확보를 전제로 월 200억원을 선제적으로 판매하는 상황으로, 발행 규모를 더 확대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 시장은 "여민전 앱은 운영대행사인 KT에 서버 용량 증설을 요청해 충전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