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시승격 로드맵] ⑤ 투자유치 날개 단 음성군, 일자리 천국 '2030 음성시' 비상 준비

  • 전국
  • 충북

[음성군 시승격 로드맵] ⑤ 투자유치 날개 단 음성군, 일자리 천국 '2030 음성시' 비상 준비

민선7기 투자유치액 7조6천억원... 군정 역대 '최대'
15~64세 고용률 76.9% 도내 1위... 투자유치가 '한 몫'
음성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음성 취업지원 '맛집'
산·관·민 고용안정화 위해 손 잡아

  • 승인 2021-09-22 14:07
  • 신문게재 2021-09-23 17면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04-2 9월
지난 9월 9일 국전약품 투자협약식(왼쪽부터 조병옥 군수, 홍종호 대표이사, 이시종 도지사)
충북 음성군이 군정 역대 최대 투자유치 성과에 힘입어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며 인구 유입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지난 8월 통계청이 발표한 '지역별 고용조사 시·군·구 주요 고용지표'에 따르면 음성군 15~64세 고용률은 76.9%로 도내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고용 성과는 기업의 투자심리 위축, 코로나19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군의 투자유치가 한몫했다.

실제, 민선7기 지난 3년 동안 7조 6천억원을 투자유치에 성공해 1만 1천여명의 고용창출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목표금액인 7조 180억원 대비 109%를 3년 만에 조기 달성했다.



이러한 군의 우수한 경제성적표에 군의 적극적 투자유치 행보가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이다.

현재 군에는 17개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 성본, 용산, 인곡 등 조성 중인 산업단지가 8개, 계획 중인 산업단지가 5개로, 군은 13개의 산업단지가 추가 조성되면 3만 9천명의 고용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군은 향후 군의 성장을 이끌 △수소 및 이차전지 등 신에너지산업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친환경 자동차 및 물류 인프라 증대를 위한 자동차물류산업 △시스템반도체를 중심으로 지능형 부품산업 △K-뷰티 관련 뷰티헬스산업 등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신성장동력산업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04-3 7월7일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7월7일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군은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이끌어낸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안정적인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군정을 모으고 있다.

고용지원 행정 중심축에는 금왕읍에 위치한 음성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있다.

음성군일자리센터, 음성고용센터(고용노동부),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센터(여성가족부) 3개 기관의 협업 모델로 기업과 주민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다.

음성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지역주민과 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온라인을 통해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연결하는 맞춤형 취업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고용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산·관·민 공동대응도 눈길을 끈다.

지역에 공장신축 등으로 대규모 신규채용이 불가피한 투자유치 기업체의 고용난 해소를 위해 음성군일자리센터, 음성고용센터, 충북 고용선제대응패키지사업추진단(청주상공회의소, 이하 고선패 사업단)이 함께 손을 잡고, 군은 구인업체 발굴, 음성고용센터는 구직자 모집을, 고선패 사업단에서는 시설·장비·인력을 지원하는 등 체계적인 역할 분담, 협력에 나선 것이다.

또한, 충북도, 청주시, 진천군, 음성군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고선패 사업단을 통한 충북 고용안정 선제대응패키지사업으로 고용안전망 정착과 위기산업 근로자의 일자리안정화를 꾀하고 있다.

고선패 사업단은 올해 고용창출 553명, 인력양성 271명, 101개사에 대한 기업지원 성과를 냈다. 음성군의 고용서비스 참여자는 지난해 말 대비 77% 증가했으며, 기업지원 실적은 33% 증가했다.

이러한 성과는 참여기업 모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구인난을 겪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유휴인력 재배치 사업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다.

이 밖에도 △취약계층을 위한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공공근로, 희망근로,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지역정착지원형 청년일자리사업 △청년디지털 전문인력 육성사업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안정된 인적자원 확보를 위해 우량기업 투자유치와 정주여건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우리 군이 살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최병수 기자 cbsmit@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2026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2. 갑천 한빛대교 교각에 물고기떼 수백마리 '기현상'… 사람손으로 흩어내며 종료
  3. 대전경찰, 병원서 의료법 위반여부 조사
  4.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기반 추진시스템 설계 기본승인
  5. 건양대 김용하 총장, 유학생 실습 현장 방문·격려
  1. 건양대병원 박상현 주임, 의료데이터 활성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 배재대 스포츠문화진흥원, 유학생 대상 ‘피클볼 아카데미’ 운영
  3.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4. 대전교육청 예비소집 미응소 아동 4명 수사 의뢰
  5. 대전권 대학 산학협의체-지자체 ‘지·산·학 협력 간담회’ 개최

헤드라인 뉴스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활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위해 ‘내실과 속도, 결의’ 등 세 가지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1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김민석 국무총리와 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다. 전면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김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변화의 시작이 대전·충남, 충남·대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내실과 속도, 결의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충청권 광역통합이 가지는 의미가 정말 크다. 먼저 내실이 있어야 하고 방향이 옳다면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과 이를 이끌어가는 결의..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충남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 이사들이 김형석 관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을 비롯해 백범 김구의 증손인 김용만 의원과 김일진·송옥주·유세종·이상수 이사 등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 설립 목적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법령을 위반하고 기관을 사유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네 가지를 사유를 들어 해임을 촉구했다. 우선 김 관장의 ‘광복은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원자폭탄 두 방으로 일본이 패망, 그 결과..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핵노잼 도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숨겨진 맛집들이 '대통령과 연예인' 방문 효과를 타고 도시 홍보 매개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6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후 국세청을 찾은 데 이어, 인근 식당가를 깜짝 방문했다. 방문지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지역 사회에 알려진 한솔동 '또바기곰탕'. 이 곳은 이미 지역 사회에서도 잘 알려진 맛집으로 통했다. 곰탕과 소머리곰탕, 도가니탕, 꼬리곰탕류에 구성원 취향에 맞춰 세꼬시 회 또는 무침, 골뱅이, 부추천, 과메기를 곁들이면, 담백한 탕과 조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