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동아대 김성윤 연구원 수상 모습./동아대 제공 |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IDS)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젊은 연구자들의 학문적 성장을 독려하고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최근 강원도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83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해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 등 총 380건의 활발한 연구 공유가 이뤄졌다.
문한얼 교수 연구실(반도체학과) 소속인 김 연구원은 '일반적인 포토리소그래피에 기반한 소수성 표면 위 표면에너지 패터닝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이번 연구를 통해 소수성 표면 위에 일반적인 포토리소그래피 공정을 적용해 표면 에너지를 미세하게 패터닝하는 신기술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기술은 인쇄전자와 미세유체, 생명공학 등 미세한 액체 방울을 정밀하게 조절해야 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적으로 활용돼 있다.
특히 기존 방식들이 가졌던 공정상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여러 소수성 물질과 표면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계와 산업계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성윤 연구원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신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동료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여러 산업계 발전에 기여하길 희망하며, 앞으로도 더 나은 연구자가 되도록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성욱 기자

![[대입+] 충청권 의대 추가모집 0… 최상위권 메디컬 집중](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6y/02m/19d/충남대의대강의실1.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