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 보어아웃(boreout) 증후군과 모두가 열심히 사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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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인칼럼] 보어아웃(boreout) 증후군과 모두가 열심히 사는 사회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 승인 2023-08-20 12:41
  • 신문게재 2023-08-21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김형찬_사진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최근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군 용어 중 하나가 바로 번아웃(burnout) 증후군이다.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어 무기력증에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직장인이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기도 하며 이와 관련해 수년 전에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라는 광고 카피가 등장해 장안의 화제가 된 적도 있었다. 그에 반해 '번아웃 증후군'의 반대 의미가 '보어아웃(boreout) 증후군'이다. '보어아웃'은 '번아웃'과는 반대로 직장인들이 업무에서 비롯된 의욕상실이나 무기력증 등을 말하며 이 용어는 2007년에 스위스의 경영 컨설턴트인 페터 베르더(Peter Werder)와 필리프 로틀린(Phillippe Rothlin)이 공저한 저서에서 처음 제시한 경영학의 신조어이자 이론으로서 일할 의욕이 없는 사람이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보기보다는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지루함에 흥미를 잃었다는 것이 보다 적절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모두가 바쁜척하며 열심히 일하는 사회인 것 같지만 실상은 모두가 열심히 살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 보어아웃 증후군에서 제기하는 문제 제기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는 번아웃 증후군 만큼 보어아웃 증후군도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어아웃 증후군과 같은 선상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론이 이탈리아의 사회학자 파레토(Pareto)가 처음 주장한 '파레토의 법칙'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파레토의 법칙은 20:80 이론이다. 즉 조직의 20%가 결과의 80%를 차지한다는 이론으로 실제로 백화점 등에서 VIP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는 목적도 사실은 매출의 80%를 담당하는 20%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이론은 경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가장 기본적 원칙으로 알려져 있지만 군집생활을 하는 개체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이론으로 파레토가 한번은 개미들을 연구했는데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다. 즉, 열심히 일하는 것처럼 보이는 개미들이 사실은 80%는 일하는 척 만 하고 실제로 열심히 일하는 개미들은 20%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열심히 일하는 20%의 개미들만을 따로 모아 관찰하니 놀랍게도 그 20% 중에서도 80%는 여전히 딴짓을 하더라는 것이다. 그것을 파레토는 '잉여의 법칙'이라고도 불렀는데 학교나 회사에서나 그 어디에서건 모두가 '열심히 사는 사회'는 없다는 말이 된다. 우리의 사회에서도 동일하게 80%는 열심히 바쁜 척 일하는 그런 사회는 아닐까 생각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동감시로 대응하는데 그 대응은 현재까지는 매우 효율적이지 못하다. 왜냐하면, 종업원들은 하루의 일을 빨리 끝내고 개인 시간을 가지거나 업무를 천천히 태업하면서 전혀 바쁠 것 없이 바쁜척하기만 하거나 일을 싸 들고 집에까지 가서 하지만 실상은 일에 치이는 모습을 연출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어아웃 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①충분한 휴식의 보장 ②팀원과의 진솔한 소통 ③일상적 업무의 의미 부여 ④새로운 책임에 접근할 수 있는 기술의 확장 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노동시간이 증가한다고 업무의 효율성이 더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무엇보다 경영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평균 노동시간이 1716시간인데 우리나라는 이보다 199시간 긴 1915시간으로 특히 여러 회원국 가운데 독일(연평균 노동시간 1349시간)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연평균 노동시간이 565시간이나 길었습니다. 무엇보다 긴 노동시간이 업무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노동시간을 줄이면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한 우리 사회와 경영자들의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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