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e커머스의 위협은 어디까지 일까?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e커머스의 위협은 어디까지 일까?

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 승인 2024-05-26 10:13
  • 수정 2024-11-13 17:37
  • 신문게재 2024-05-27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윤경준 교수(배재대-무역물류학과)
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최근 대전의 대형마트가 위태하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2008년 유성구 대정동에 개점한 서대전점이 오는 7월 31일 폐점을 한다. 이로써 홈플러스는 2021년 탄방점과 둔산점, 2022년 동대전점에 이어 대전에서만 네 번째 문을 닫으며 8월부터 홈플러스 가오점, 문화점, 유성점 3곳만 남게 된다.

이는 비단 대전의 문제만은 아니다. 홈플러스 안양점과 목동점, 부산 서면점 역시 영업을 종료했다.



근래 들어 유통시장에서 e커머스(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이 경쟁에서 밀리는 추세로 시장 상황이 바뀌고 있다. 특히 쿠팡, 네이버 e커머스 뿐만 아니라 알리 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중국 e커머스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성장동력을 찾기 어려운 오프라인 유통사의 매장이 더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현재의 추세라면 오프라인을 거점으로 하는 대형마트들 역시 규모가 더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e커머스 온라인 매장이 다양한 상품을 토대로 더욱 위협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 대형마트들은 주요 거점별 핵심 점포의 경쟁력을 갖추는데 당분간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e커머스의 급성장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으나 코로나 펜데믹 기간이 겹치면서 확산된 비대면 소비문화가 시장에 완전히 정착하면서 작년에 처음으로 온라인 비중이 오프라인 비중을 추월했다. 올해 역시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 유통에 주도권을 내어주며 결국 서서히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특히 배송문제를 해결해낸 온라인 시장의 경쟁력은 풀핀먼트에서 물류를 중심으로 집중 조명되고 있다. 도매 중심의 B2B(기업 간 거래)에서 B2C(기업과 개인 거래)가 물류의 중심이 되면서 등장한 풀필먼트는 보관과 배송뿐만 아니라 판매와 주문 나아가 반품처리까지 확장됐다. 이처럼 풀필먼트는 주문에서 배송, 그리고 반품까지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고 직접 받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해 e커머스 시장의 새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풀필먼트를 통해 온라인 유통을 급성장시킨 e커머스 시장의 호황이 반갑지 않은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고들어 물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키고 고객만족도를 크게 향상 시키는 등 결과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꾸준히 하고 있다. 다만 이에 따른 부작용들이 지역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책도 필요한 시기다.

브랜드 파워가 있는 대형마트가 지역에 들어와서 폐점의 수순을 밟는다는 것은 그만큼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힘들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경쟁업체나 전통시장 등이 잠시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얼마나 오래갈지는 역시 미지수이다.

오히려 대형마트가 폐점하게 되면 그에 따른 실업자가 발생하는 등 고용불안이 따라오고 소득감소와 전반적인 소비심리도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근 상권의 침체는 물론 부동산 가격 하락과 소비자 편익 감소 등 전반적으로 지역경제에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

사실 대형마트가 위치하면 주변상권에 고객을 유입하게 하는 집적효과를 누릴 수 있었지만 대형마트의 폐점은 인근 경제를 순식간에 위기에 빠뜨릴 수 있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악영향이 어디까지 일지 사전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와 자치단체에서도 오랜 기간 지역에서 주변 상권과 공존하며 경제 활성화의 역할을 해온 대형마트들이 빠져나간다는 것을 단순히 e커머스 소비 확대에 따른 시대적 흐름으로만 보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이나 대학 등의 폐쇄나 폐교로 인해 발생했던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부작용을 사례를 통해 여러 차례 경험한 적이 있다. 이번 대형마트의 연속된 폐점을 실제 지역경제의 위기라는 큰 문제로 인식해 전반적인 유통업계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었으면 한다./ 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부산 동래구, 제3회 온천천 빛 축제 개최
  2. 김포시농기계임대사업소, 노후농기계 불용품 매각
  3. 상명대 간호학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4. 천안시보건소, '생명존중 안심마을' 4곳 지정
  5. 한기대 STEP, '열정 가득' 온라인 서포터즈 3기 출범
  1. 천안 벽산 블루밍 파크포레, 사업계획 승인 및 도급계약 모두 마쳐
  2. 나사렛대, 기아자동차 정주훈 상무 초청 '경영인의 날' 성료
  3. 충남창경센터, 'The Future with AX Forum' 개최
  4. 한기대, 충남경제정책 경연대회 우수상·장려상
  5. 천안법원, 만취상태로 차 들이받아 상해입힌 50대 여성 벌금형

헤드라인 뉴스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유성복합터미널을 운영할 주체가 최근 결정되면서 대전 시민들의 고속·시외버스 운송체계가 동구 용전동과 유성구 구암동의 두 개의 복합터미널의 양강 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대전교통공사는 11월 19일 주식회사 루시드 및 금호고속주식회사와 유성복합터미널의 공동운영사로 결정하고 5년에 추가 5년 연장 가능한 계약을 체결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2010년부터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으로 4차례 추진했으나 모두 실패하고, 2020년 대전시의 공영개발로 전환됐다. 시가 사업비 449억 원을 투입해 버스 15대가 동시에 승객을 승하차하는 플랫폼을 갖추고..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4차 발사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말부터 전국에서 누리호 관련 행사가 진행되며 4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는 분위기가 고양되고 있다. 23일 우주항공청·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27일 오전 12시 54분에서 1시 1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서 누리호 4차 발사가 예정돼 있다. 발사 예비 기간은 이날부터 12월 4일까지며 이 기간 중 누리호 4차 발사가 진행된다. 이번 발사는 기존과 달리 늦은 시간 진행된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 3호기의 궤도 진입을 고려한 시간이다...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국내 기름값은 고유가 행진을 이어가 주목된다. 이는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고환율로 인한 원유 수입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2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1월 셋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주간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ℓ당 25.80원 오른 1729.72원을 기록했다. 경유는 38.54원 오른 1636.57원으로 집계됐다. 전국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은 4주 연속 동반 상승했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내 기름값도 10월 넷째 주를 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