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보조금 부정수급 '민낯' 드러났다

  • 정치/행정
  • 대전

대전 시내버스 보조금 부정수급 '민낯' 드러났다

경찰, 교통사고 축소 보조금 빼돌린 2개 업체 2명 송치
재작년 중도일보 단독보도로 부정 수급 문제 도마 올라
당시 의혹 받은 A업체 구약식 기소 받아 사실로 밝혀져
"수년 간 혈세 샜는데…" 市 업체 관리 감독 미흡 '비판'

  • 승인 2025-02-06 17:12
  • 수정 2025-02-06 18:29
  • 신문게재 2025-02-07 1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2019071601001606400070561
기사 내용과 무관한 사진. (중도일보 DB)
중도일보의 단독 보도로 파문을 불러온 대전 시내버스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이 결국 사실로 드러났다.<중도일보 2023년 11월 8·9일자 6면 보도>

경찰이 교통사고 횟수를 줄이는 수법으로 이 같은 행각을 벌인 시내버스 업체 관계자들을 입건해 검찰로 넘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대전 시내버스 보조금 누수 여부 관리를 꼼꼼히 따져야 할 대전시의 관리 감독 소홀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데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6일 대전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시내버스 업체 2곳의 업무 담당자 2명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등'에 대한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해당 업체들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교통안전도 평가를 높게 받기 위해 사건 발생 건수를 줄인 채 대전시에 제출, 14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근무하는 두개 업체가 사고 건수를 의도적으로 줄여 각각 1억원 내외의 성과금을 더 받아낸 것으로 보고 있다.



교통사고율 축소 의혹은 2023년 11월 본보의 첫 보도를 통해 공론화됐다.

당시 A 업체가 매년 진행되는 대전시의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과정에서 안정성 평가를 높게 받기 위해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축소해 경찰에 고발됐다.

통상 버스 운행 중 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를 하기 위해 전국버스공제조합에 등록하고 조합에 기재된 숫자를 토대로 교통사고율을 대전시에 고지해야 한다. 그러나 버스 운전기사들의 개인 정보 보호를 명목으로 자료 제출을 거절해왔고 이를 악용해 건수를 축소한 것이다.

이후 A 업체는 검찰로 송치,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500만 원의 구약식 처분(약식 기소)을 받으면서 의혹은 사실로 밝혀졌다.

지역사회에서는 해당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대전 13개 시내버스 회사에 대한 전수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쳤다. 지난해 8월 경찰 수사 의뢰까지 접수됐고, 그 결과 2개 업체에서 부정 수급한 것이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단순 업체만의 잘못이 아닌 관리 부실을 이어온 대전시에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년 동안이나 보조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을뿐더러 이후 대처 역시 미온적이었다는 것.

제보자 김씨는 "2021년부터 대전시와 관계부처를 찾아 보조금이 잘 못 책정되고 분배됐다고 항의했지만 달라지는 건 없었다"라며 "오히려 노조와 사측 간의 싸움으로 인식하는 등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내버스 운수업체의 감독 부실은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다. 실제 2019년 보조금 부정수급뿐만 아니라 인건비 허위 청구 등의 부당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고 이에 대전시의회는 대전시의 조사 의무 등을 담은 조례안까지 만들었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교통사고율을 확인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업체마다 직접 찾아가 조합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있다"라며 "부정 수급한 업체에 대해서는 판결이 난 이후 행정 조처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2. 충남교육청, 교육공동체 함께하는 '책심(心)키움 마당' 운영
  3. 세종충남대병원, 410g 초극소 이른둥이 생존 화제
  4. 전국 최고의 이용기술인은?
  5. 충남도의회, 경로당 내 친환경 식재료 확대 방안 모색
  1. "양수발전소로 금산 미래 발전 이끈다"… 충남도, 민선8기 4년차 금산 방문
  2. 2026 세종시 지방선거 킥오프? 입후보 예정자 다 모여
  3. 내포∼세종 연결도로망 구축 청신호
  4. 장기요양기관 법령 이해도 높인다...경진대회 성료
  5. "대한민국 대표 치유·힐링 중심지로" 태안국제원예치유박람회 2차 자문위원 회의

헤드라인 뉴스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대전과 세종, 충북을 통합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됐다. 4일 국토교통부와 대전시에 따르면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급행철도인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민자적격성 조사는 정부가 해당 사업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절차다. 이번 통과는 CTX가 경제성과 정책성을 모두 충족했다는 의미로 정부가 민간 자본을 유치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내포 수년간 방치되던 공터, 초품아로… 충남개발공사 "연말 분양 예정"
내포 수년간 방치되던 공터, 초품아로… 충남개발공사 "연말 분양 예정"

내포신도시 건설 이후 수년간 방치됐던 공터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로 탈바꿈한다. 아파트 숲 속 허허벌판으로 남겨졌던 곳에 대규모 공사가 시작되면서 인근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충남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내포 RH-14블럭인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929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를 건설 중이다. 공사를 총괄하는 시행사는 충남개발공사가, 시공사는 DL이앤씨가 맡았다. 총 세대수 727세대인 해당 아파트의 대지면적은 3만 8777.5㎡로 지하 2층~지상25층 규모, 10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세대구..

美 AI 버블 우려 확산에…코스피 올해 두 번째 매도 사이드카 발동
美 AI 버블 우려 확산에…코스피 올해 두 번째 매도 사이드카 발동

연일 신고점을 경신하던 코스피가 5일 인공지능(AI) 고평가 우려와 버블론 확산으로 지수가 크게 떨어지며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이날 한국거래소는 오전 9시 36분 코스피 시장에 매도 사이드카를 발동했다. 올해 4월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로 인해 증시가 크게 출렁인 후 올해 두 번째 사이드카다. 오전 10시 30분에는 올해 처음으로 코스닥 매도 사이드카도 발동됐다. 코스피 사이드카는 코스피200선물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되는 경우, 코스닥은 코스닥 150선물지수가 6%, 코스닥..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 ‘야생동물 주의해 주세요’ ‘야생동물 주의해 주세요’

  • 모습 드러낸 대전 ‘힐링쉼터 시민애뜰’ 모습 드러낸 대전 ‘힐링쉼터 시민애뜰’

  •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돌아온 산불조심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