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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2일 국가유산청이 게시한 '미카형 증기기관차 129호' 등록문화유산 말소 고시. (사진= 국가유산청) |
더욱이 조사를 맡아왔던 국가유산청이 돌연 열차 투입 목적보다는 실제 사용된 기관차가 다르다는 부분에만 집중해 그간 제기됐던 수많은 의혹에 대해선 정확한 결과를 내놓지 않자 '반쪽짜리 조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중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008년 국가등록문화유산 제415호로 지정된 미카형 증기기관차 129호에 대한 역사적 사실 검증을 요구하는 민원이 제기되면서 지난 2023년부터 2년간 국가유산청은 재조사 단계에 돌입, 이날 문화유산 등록 말소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 대한 의문부호가 달린다.
장기간 검증을 거쳤음에도 그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을 전혀 풀어내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2023년 4월 유산청은 열차의 투입 목적과 실제 사용된 열차 번호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된 사실을 확인했다.
먼저 한국교통동란기를 보면 당시 사용됐던 기관차는 'M3 219호(미카 3-219)로 기재됐다. 즉, 작전에 사용된 건 129호가 아니었다는 사실로 국가유산청이 말소를 결정했다.
문제는 이와 함께 제시된 여러 의혹 중 가장 풀어야 하는 열차 투입 목적 진실은 여전히 묘연하다는 것이다.
국방부 군산편찬연구소의 2008년 '625 전쟁사 4: 금강-소백산맥선 지연작전'- 대전역 보급품 후송 실패 자료를 보면 한국 전쟁 당시 기관차는 대전역의 보급픔을 적재한 화차를 구출하기 위한 작전이었다고 명시돼 있다.
국가유산청도 12일 고시를 통해 129호 열차 등록 말소에는 '물자 후송으로 기술된 문헌이 있는 점을 비춰볼 때 등록 사유에 오류가 있다'고 전했지만, 실제 반응은 달랐다.
중도일보와의 통화에서 국가유산청은 "조사를 하긴 했으나 보급품 전송용인 것까지 확정 짓진 않았다"라며 "딘 소장 구출 작전에 사용됐다는 자료도 있고 보급품 후송 작전에 투입됐다는 자료도 있어 장담하기 어렵다"며 고시 내용과 다른 입장을 표명했다.
결국, 그간 후손들은 잘못된 역사를 수십 년 동안 기려왔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사실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어느 하나도 해결되지 못했다.
이 외의 열차 투입 인원, 열차를 이끈 김재현 기관사의 순직일 등 여전히 풀리지 않은 문제들은 '기차와 직접 관련 없는 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는 국가유산청의 문화재 등록 절차에서 생긴 판단 오류로 진행된 재조사였기에,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책임이 있지만 이를 회피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 역사 전문가는 "단순히 등록 말소가 됐다고 끝이 아니다. 219호의 투입 목적이 확인되지 않으면 뒤따르는 문제가 많다"라며 "특히, 딘 소장 구출 작전 공로로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은 김재현 기관사의 업적이 훼손될 수 있기에 정확한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지윤·최화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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