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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국립현충원에 있는 국가등록문화유산 제415호인 '미카형 증기기관차 129호'. (사진= 국가유산청) |
중도일보가 단독 보도했던 역사적 진위논란에 대한 검증 작업을 벌여 이같이 결정한 것이다.
국가유산청이 미카형 129호가 '딘 소장 구출 작전'에 투입됐다는 사실과 다르다는 판단을 최종 내린 것인데, 철도 역사뿐만 아니라 대전의 상징물로 남아있는 만큼 파장이 예고된다.
12일 국가유산청은 관보를 통해 "기관차 129호가 실제 작전에 투입된 차량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등록 사유에 오류가 있어 문화재 등록을 말소한다"고 밝혔다. 2008년 문화재로 등록된 지 17년 만이다.
미카형 증기기관차 129호는 한국전쟁 당시 미군 딘 소장을 구출하는 작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며 역사적 상징성을 인정받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하지만, 본보가 올해 1월부터 연속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2023년 4월 한 민원인으로부터 129호 열차에 대한 역사 사실이 다르다는 의혹이 유산청에 제기됐다.
코레일 소속 철도박물관에서도 자체적으로 진위 여부를 파악해 미카형 증기기관차에 대한 안내문을 수정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국가유산청은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조사에 들어갔고, 두 차례에 걸친 근현대문화유산분과위원회 조성과 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말소 결정했다.
결정 근거는 크게 두 가지다.
작전에 투입된 열차가 129호가 아닌 219호였고, 작전 목적도 '딘 소장 구출'이 아닌 '물자 후송'이었다는 점이다.
국가유산청은 작전일로 추정되는 1950년 7월 20일의 바로 다음 날인 21일, 미국 언론사 UPI 통신이 보도한 스몰우드 병장 인터뷰에는 해당 열차가 219호로 적혀 있다.
작전 목적도 실제와 달랐다.
미군 제24사단 정보처가 1950년 7월 20일 작성한 보고서에는 해당 열차가 차량을 후송하기 위해 투입됐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딘 소장이 1954년 발간한 자서전과 미 육군 군사역사센터 자료에도 대전역에 있던 화물차를 영동으로 옮기기 위해 딘 소장이 직접 요청했다는 기록이 발견됐다.
말소 이후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단순한 등록 말소를 넘어, 이 열차를 기반으로 조성된 지역 상징 체계는 흔들리게 된 것이다.
실제로 대전역 앞 기관차를 이끈 기관사들의 동상을 설치하는 등 지역 전쟁사 교육과 보훈 상징화를 추진해왔지만, 수정이 불가피하지 않겠냐는 의견도 크다.
국가유산청 관계자는 "좀 더 면밀한 검토를 통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어야 한다"며 "하지만 기념물의 유지·철거 여부와 기관사의 종군자 자격 등은 보훈부나 코레일 등 관련 기관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김지윤·최화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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