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 |
지금 하는 일의 존재 의미를 알고 있나요? 지금 왜 이 일을 하고 있느냐 물으면 무엇이라 대답하겠습니까?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먹고 살기 위해부터 인류 사회에 공헌하기까지. 브래드 피트의 열연이 돋보인 'F1 더 무비' 영화가 있습니다. 한때 주목받는 유망주였지만, 끔찍한 사고로 우승하지 못하고 추락한 주인공이 오랜 동료의 제안으로 레이싱에 복귀합니다. 그는 "한 번만 우승하면 세계 최고가 될 기회"라고 합니다. 레이싱에 대한 열정을 "차만 몰 수 있다면 좋겠다. 죽어도 좋다"고 말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지요.
무엇이 일에 열정을 갖게 하고 신바람 나게 할까요? 첫째,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일 경우입니다. 둘째, 자신이 하는 일이 인류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의미 있는 일이라는 생각. 셋째,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고 높은 성과 기대. 넷째, 방향을 제시하고, 동기부여 하며 성장하도록 영향을 주는 상사. 다섯째, 함께 하는 동료와의 팀워크 아닐까요?
아침에 출근하면서, '가기 싫다', '아이고 죽겠다', '먹고 살기 위해 별수 있나' 이런 생각을 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있나요? 나의 부정적 생각이 언행이나 일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혹시 이러한 언행이 조직과 구성원에게 전염시킨다면, 나는 어떤 평가를 받을까요? 갈 곳, 할 일, 만날 사람이 있어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즐기며 도전하고 성장과 성과를 이어간다면 이 더위도 금방 지나가지 않을까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