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창작자와 제작자 연결하는 음악·영화 융합의 장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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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창작자와 제작자 연결하는 음악·영화 융합의 장 마련

'뮤직필름마켓' 통해 20편 프로젝트·20인 음악가 선정
온라인 음원 플랫폼 '커넥션'도 첫 선

  • 승인 2025-08-05 09:16
  • 수정 2025-08-05 15:20
  • 신문게재 2025-08-06 17면
  • 이정학 기자이정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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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JIMFF 뮤직필름마켓' 포스터.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뮤직필름마켓'이 영화 프로젝트 20편과 음악가 20인을 최종 선정하며, 영화와 음악 창작자들이 협업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류의 장을 예고했다.

국내 유일의 영화음악 특화 마켓으로 자리매김한 본 프로그램은 올해 총 161명의 음악가와 54편의 프로젝트가 공모에 참여해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지원율을 기록했다. 이로써 해당 마켓은 단기간 내 규모와 질적 성장을 이뤄내며 창작자 간 실질적 협업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영화 프로젝트는 피칭 부문 5편과 비즈니스 미팅 부문 15편으로 구성됐다. 심사에는 작품성과 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으며, 참가자들은 향후 1:1 매칭을 통해 공동작업의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음악가 부문에서는 피칭 대상 5인과 미팅 대상 15인이 선정되었으며, 장르의 폭넓은 해석과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 작품들이 두드러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단은 "영상과 음악의 조화를 고민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창작의 지평이 더욱 확장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피칭 세션에 참여하는 프로젝트와 음악가는 본선 심사를 거쳐 각 1편과 1인에게 500만 원의 창작 지원금이 수여된다. 선정 작품은 향후 본 영화제 상영 가능성도 열려 있어 기대를 모은다.

한편 올해는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음원 플랫폼 '커넥션'을 신설해 약 150명의 음악가들이 자신의 창작 음원을 등록하고 소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해당 플랫폼은 현장 미팅과 함께 운영되며, 지속 가능한 창작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영화제는 9월 4일부터 9일까지 제천시 전역에서 열리며, 대규모 야외 개막식과 함께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악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상영은 짐프시네마,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제천문화회관, 제천영상미디어센터 봄에서 진행되며, '원 썸머 나잇'과 '스페셜 초이스' 프로그램은 각각 제천비행장과 제천예술의전당에서 관객과 만난다. '캠핑&뮤직 페스티벌'은 의림지 솔밭공원과 제천비행장에서 펼쳐진다.
제천=이정학 기자 hak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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