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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철도의 역사와 발전.이용상 외 지음.북갤러리 |
이번 개정 2판은 일본 최고의 철도 전문가들과 국내 철도학자가 함께 참여해 일본 철도의 역사적 전개, 제도적 변화, 그리고 리니어 신칸센·LRT 등 최신 교통수단의 도입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한국철도문화재단 연구총서 네 번째 권으로, 방대한 자료와 최신 데이터를 토대로 일본 철도산업의 흐름과 정책적 시사점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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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상 한국철도문화재단 이사장 |
1872년 첫 개통 이후 1964년 신칸센을 통해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시스템을 구축한 일본은 현재 총 영업거리 2만7천여㎞, 217개 철도사업자를 보유하고 매년 1조 엔 이상의 설비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책은 이러한 발전을 역사·경영·기술·정책의 네 가지 축에서 조명한다. 메이지유신 이후 중앙집권화와 근대화를 위한 철도정책, 전후 국유철도의 민영화와 JR 체제 전환, 지역 철도의 침체와 신교통수단 확산 등 150년에 걸친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분석했다. 리니어 신칸센의 건설 계획, 우쓰노미야 LRT의 성공적 도입 등 일본의 최근 교통혁신도 상세히 다뤘다. JR 도카이가 추진 중인 초전도 리니어 신칸센은 도쿄~오사카 간 이동시간을 67분으로 단축할 예정이며, 환경·기술적 난제를 넘어 2027년 도쿄~나고야, 2045년 오사카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체계적인 구성… 동아시아 철도 협력 시사점 제시
책은 △철도의 발전과 영향력 △철도정책 변화 △운영과 안전관리 △지역 및 해외 진출 △한국 철도의 발전방안 등 5개 장으로 구성됐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는 일본의 사례를 통해 한국 철도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제시하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철도의 역할 확대, 지역 교통체계 개선, 철도 물류 활성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다뤘다.
▲기술개발과 산업 생태계 강화가 선진 철도의 열쇠
대표 저자인 이용상 한국철도문화재단 이사장은 "일본 철도는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모델을 제시해왔다"며 "1964년 신칸센 개통 이후 단 한 건의 사망사고도 없는 안전성과 효율적인 운영 체계는 세계 철도계의 본보기"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 철도가 선진 철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철도산업의 체질 개선이 필수"라며 "해외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 민간업체 육성, 정부 지원 확대, 부품 산업의 글로벌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전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교수이자 일본 아오야마가쿠인대학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한국철도문화재단 이사장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중국 철도의 역사와 발전(2024)', '지역사회의 발전과 철도의 역할(2022)' 등이 있다.
고미선 기자 misuny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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