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거창군 대동리 회전교차로 전경<제공=거창군> |
월 이용 규모는 약 9000명으로, 주민과 방문객의 생활편의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화장실은 회전교차로 경관개선사업 과정에서 인도 남측과 북측에 각각 설치됐다.
남녀 분리 시설 2개소 형태로 조성돼 접근성이 높고, 이동 경로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됐다.
관리 체계는 전문 청소업체가 하루 3회 정기 점검 방식으로 운영한다.
운영 이후 악취나 위생 관련 민원은 접수되지 않았으며, 청결 상태에 대한 주민 반응도 긍정적이다.
특히 장날 전통시장을 찾는 고령층 이용 비중이 높았다.
인근 상가 업주들 사이에서는 자체 화장실 관리 부담이 줄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일부 이용객이 내부 쓰레기통 설치를 요청했으나, 「공중화장실법」 제7조 제3호에 따라 위생 관리 기준상 내부 설치는 제외됐다.
청결 유지 목적이지만,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보완 대책은 병행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군은 안전 확보를 위해 경찰서 연동 비상벨 시스템을 11월까지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범죄예방 설비가 확충되면 야간 이용 안전성이 강화될 전망이다.
대동리 공중화장실은 생활 편의를 높였으나, 청결·안전 관리가 지속돼야 성과도 유지된다.
거창=김정식 기자 hanul3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정식 기자


![[대전 유학생한마음 대회] "코리안 드림을 향해…웅크린 몸과 마음이 활짝"](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10d/118_20251110010008006000339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