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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지행정 원스톱 서비스 '측량 현장' 모습(당진시청 제공) |
당진시(시장 오성환)는 12월 3일 시민 편의를 위해 '토지행정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해 왔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토지이동(분할·등록 전환)을 위해 토지소유자가 측량접수·성과도 수령·토지이동 신청 등 민원 처리를 위해 최소 2회 이상 시청을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시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측량접수부터 토지이동 신청까지 모든 절차를 한 번의 방문으로 연계 처리할 수 있는 토지행정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했고 이로 인해 시민들의 경제적·시간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원스톱 서비스 이용률도 꾸준히 늘고 있다. 올해 목표치는 전년 대비 10% 상향한 42.3%로 설정했으나 현재 513건 중 228건을 처리해 이용률 44.4%를 기록, 목표치를 웃돌았다.
이는 목표 달성을 넘어 민원인의 체감 만족도와 토지 행정 처리 효율성을 동시에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시 관계자는 "공공기관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시민의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일지 생각하고 반영했다"며 "민원을 신속히 처리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토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한국국토정보공사 당진지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원스톱 서비스의 지속적 운영 및 시민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당진=박승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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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