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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육아생활] “너무 많이 자요” “너무 안자요”… 우리 아기 적정한 수면 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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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9-02-27 14:43 수정 2019-02-27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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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잠 최종
게티이미지 제공
"우리 아이는 잘 때가 너무 이~~뻐요." 많은 부모들이 공감하는 이야기 일 것이다 ^^;;

아이들은 자면서도 자란다고 한다.

아이가 자는 사이에 성장 호르몬과 면역 호르몬 등이 분비되며 두뇌발달과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성장호르몬의 80%는 보통 깊은 수면단계에서 왕성하게 분비돼 아이가 깊게 자지 못하거나 수면시간이 짧을 경우 성장이 더뎌지게 된다.

때문에 매일매일 적정한 시간의 잠을 자게 하는 것은 매끼 영양이 풍부한 밥을 먹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 적정한 수면 시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

미국 수면재단(NSF:National Sleep Found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신생아부터 10대까지의 수면시간은 각각 다르다.

신생아(0~3개월) 시절에는 하루 평균 14~17시간, 영아(4~11개월) 12~15시간, 유아(1~2세) 11~14시간, 3~5세의 미취학 아동은 10~13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신생아 때부터 2세까지는 하루의 절반을 자면서 보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합 아기잠2222

0~2개월 아기는 60분 이상 깨어있는 것은 좋지 않다. 때문에 하루 종일 잠만 자는 아이 때문에 초보 부모들은 아기의 몸에 이상이 있는지 걱정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이 시기 신생아의 적정 낮잠시간은 4~5시간으로 아이가 하품을 하거나 잠이 들려는 신호를 보내면 수면공간으로 데려가 잠을 잘 수 있게 해준다.

2~6개월 사이의 아기는 한 번에 깨어 있는 시간이 60~80분 정도다. 적정 낮잠시간은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이 시기부터는 아이가 밤낮을 구분하고 수면 시간이 일정패턴이 될 수 있도록 수유간격이나 목욕, 산책 등의 일과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 마지막 낮잠 시간은 오후 5시 이전이 되도록 해야 한다.

저녁 늦게 낮잠을 잘 경우 밤잠을 늦게 자게 돼 수면 패턴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6~12개월의 아이들은 한 번에 깨어 있는 시간이 2~3시간으로 확연히 길어진다. 보통 오전 오후 2번의 낮잠과 늦은 오후 무렵 15~45분 정도의 토막잠을 자는 것이 좋다.

돌이 되는 12개월부터 24개월 까지는 보통 한번에 3시간 정도 깨어 있는다. 이 시기에는 2시간에서 2시간 30분 가량의 낮잠을 자는 것이 좋다.

또 걷기 시작하고 활동량이 많아지며 잠투정이 늘기도 하니 갑작스럽게 달라진 아이의 모습에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18개월 이후에는 오전 낮잠은 재우지 않고 오후에만 잘 수 있게 해주자. 

 

꿀팁22
게티이미지 제공

두돌이 지나는 24개월 이후부터는 한 번에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낮잠은 한번 정도 1~2시간 자는 것이 좋다.

가끔 낮잠을 안 자려는 아이가 있는데 잠깐이라도 잠을 자는 것이 밤잠을 자는데도 수월하다.

5세 이후에는 아이들의 70% 이상이 낮잠이 없어진다. 만약 5세 이후에도 아이가 낮잠을 계속 자려고 한다면 밤잠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유도해줘야 한다.

아기들 외에도 6~13세의 취학연령 아동은 9~11시간, 14~17세의 청소년기에도 8~10시간의 잠을 자는 것이 성장을 비롯해 두뇌발달, 집중력 등 학습에도 좋다.

서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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