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현재 종합터미널은 1992년부터 운영 중으로 당시 인구 31만5000명이었지만 2018년 기준 인구 67만4000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또, 고속버스 승차 기준으로 전국 5위 수준이며 시외버스 기준도 전국 6위에 달하고 있다.
탑승인구 역시 일일 평균 4115명, 시외 11225명 등 1만5340명으로 인구대비 이용률이 높고 전국 지자체별 면적 1000㎢ 대비 터미널 수가 평균 2.9개소이지만 천안시는 1.6개소로 전국 평균보다 낮아 제2터미널 신설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제2고속·시외버스터미널 신설 타당성을 전문기관에 의뢰했다.
기관에서 시 전역을 대상으로 터미널 신설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남부지역 3곳과 북부지역 1곳 등 총 4곳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
현재 운영 중인 153개 노선 중 하루 운행횟수 20회 이상인 12개 노선을 신설 터미널로 이전 가능한 노선으로 전제하고 타당성을 검토했지만 모든 지역의 경제적 타당성(B/C)값이 1.0이하로 도출돼 수익성이 낮다고 분석됐다.
게다가 터미널 신설 시 터미널 운영업체의 참여 여부도 부정적이며 신설에 따른 터미널 이원화로 고속버스의 배차 간격이 늘어나는 등 이용자 서비스의 악화문제도 지적됐다.
이에 따라 시는 제2고속·시외버스터미널의 건립이 어려워짐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접근도로인 만남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해 버스의 정시성 및 신속성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천안역 및 불당·쌍용지구 등 인구 밀집 지역과 추후 조성될 신도시 등에 고속·시외버스 정류소를 신설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제2고속·시외버스터미널의 건립을 위한 장기적 방안으로는 제1, 2외곽순환도로 가시화,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청수역·부성역 신설 등 미래도시개발 전략과 연계해 터미널 신설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터미널 2곳 이상이 운영 중인 지자체 대부분은 다핵화된 도시 공간구조 속 정류소형 터미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며 "‘천안시는 중심생활권에 인구가 78% 이상 밀집된 단핵 구조의 도시로 터미널 신설에 따른 사회적 편익이 크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중론이 있었다”고 밝혔다.
천안=김경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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