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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타이어 마모 체크 및 교환 시기는?
먼저 마모상태는 타이어 측면에 있는 삼각형 표시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표시가 가리키는 위쪽을 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모 한계를 가리킨다. 삼각형 표시가 한계까지 다다랐다면 교체시기가 된 것.
또 한 가지 많이 알려진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활용하는 것으로, 100원짜리를 트레드 사이에 넣었을 때 이순신장군 감투가 보이지 않으면 정상, 감투가 반 이상이 보인다면 교체시기로 볼 수 있다.
마모 한계에 여유가 조금 있더라도 차 쏠림현상이 느껴진다거나 고속도로 등에서 차량이 밀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공기압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한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 손상이 쉽게 되고 이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일 때 제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적정 공기압이 맞춰져 있다면 연비개선, 코너링 향상, 타이어 수명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타이어 내부의 공기는 운행을 할수록 서서히 빠져나가게 되는데 고속주행이나 장거리 주행 전에는 미리 체크해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장마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10% 정도 높여 표면의 배수성능을 향상시켜주는 것도 좋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노면이 미끄러우므로 조금 낮춰주면 된다.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는 가까운 타이어 전문점을 방문하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측정할 때는 운행 전 상온에서 점검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주행하게 되면 마찰열에 의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일시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계절에 맞는 타이어는?
신발처럼 자동차도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가 많이 오는 여름철에는 도로가 젖어 있는 경우가 많아 배수성능이 우선시 된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빙판길이 많아 일반 노면보다 최대 8배나 미끄럽기 때문에 제동력이 관건이다.
최근 수입차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독일 등에서 생산되는 차들은 후륜구동이 대부분이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는 겨울철 윈터 타이어 장착이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써머 타이어가 장착돼 출시된다고 한다. 따라서 여름에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겨울이 오기 전에 윈터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첫눈이 오면 윈터타이어로 교체해야지"라고 생각한다면 그땐 이미 늦었다고 볼 수 있다. 타이어 회사들이 윈터 타이어를 생산하는 물량이 제한되어 있어 나중에 교체하고 싶어도 없어서 못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기 때문이다.
써머 타이어나 사계절용의 경우 뜨겁게 달궈진 아스팔트에서 그립감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에는 고무가 단단해지면서 접지력이 줄고 제동거리도 길어진다. 특히 후륜구동에 써머 타이어를 장착한 채로 겨울철 주행한다면 대형사고와도 직결 될 가능성이 높다.
요즘은 윈터 타이어를 교체하게 되면 기존 타이어를 무료로 보관해주는 서비스가 보편화 되어 있다. 대략 12월에서 다음해 2월까지 윈터 타이어를 사용한 뒤 날씨가 풀리면 써머 타이어로 바꿔 사용하면 된다.
원영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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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영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