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돋보기]평창 동계올림픽, 종목 알아보기

[스포츠돋보기]평창 동계올림픽, 종목 알아보기

정문현 충남대 교수

  • 승인 2018-02-08 13:56
  • 수정 2018-02-08 13:56
  • 신문게재 2018-02-09 10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정문현교수
정문현 충남대 교수
평창올림픽이 92개국 2925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동계올림픽 역사상 최대 규모 대회가 됐다. 역대 동계올림픽 최다 기록은 2014년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88개국, 2858명) 이었다.

우리나라 역시 역대 최대 규모인 15개 전 종목에 144명이 출전한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6종목, 71명)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오늘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개최되는 15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는 알파인 스키경기가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경기 종목이지만 경기 코스와 100km에 이르는 스피드는 장난이 아니다. 스피드와 테크닉을 겨루는 경기로 총 11개의 세부종목이 있다.

두 번째는 스노보드 경기가 있다. 우리나라 스키장은 외국에 비해 스노보더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스피드와 테크닉을 겨루는 종목으로 10개의 세부종목 경기가 열린다.

세 번째는 스키점프 경기가 열린다. 도약대로부터 90m~120m를 날아가 착지하는 경기로 총 4개의 세부종목이 진행된다. 소치 동계올림픽에 참가했던 김현기, 최흥철, 최서우, 강칠구 네명의 실화이야기가 2009년에 김용화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개봉하여 온 국민에게 감동을 준 "국가대표(하정우 주연)" 영화로 더 유명하다.

네 번째는 프리스타일 스키 경기가 있다. 스키를 신고 슬로프를 내려오면서 공중곡예 등의 예술성을 겨루는 경기로 10개의 세부 종목 경기가 열린다.

다섯 번째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가 열린다. 400m의 빙상 트랙을 2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속도를 겨루는 경기로 총 14개의 종목이 진행된다. 우리나라에선 이상화 선수로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여섯 번째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가 있다. 우리나라는 쇼트트랙 강국으로 정평이 나 있어 가장 강력한 금밭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일곱 번째는 스켈레톤 경기가 있다. 썰매에 엎드린 자세로 14~22개의 커브를 돌아야 하는데 평균 속력이 시속 100km에 이른다. 올 시즌 세계랭킹 1위인 윤성빈(24) 선수가 출전한다.

여덟 번째는 스켈레톤과 달리 썰매에 누운 채 트랙을 활주하는 루지 경기가 있다. 1000분의 1초를 다투게 되며 싱글, 더블, 팀 계주 등 4개 세부종목이 있다.

아홉 번째는 남북단일팀이 출전하는 아이스하키 경기가 있다. 20분씩 총 3회의 경기로 진행된다. 세라 머리 감독이 이끄는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이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입장권이 매진됐고, 취재진이 몰려 북새통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열 번째는 김연아로 대표되는 피겨스케이팅 경기가 있다. 빙판 위를 활주하며 기술,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겨룬다. 5개의 세부 종목이 열리는데 최다빈 선수가 주목받고 있다.

열한 번째는 집중력과 기술이 요구되는 컬링 경기가 있다. 스톤을 굴려 하우스라는 표적 안에 넣어 득점을 겨루게 되는데 기대 이상의 성적을 예상하고 있다.

열두 번째는 크로스컨트리스키 경기가 있다. 스키 산악달리기로 비유되는 경기로 총 12개의 경기가 진행되는데 눈이 많이 오는 북유럽 지역의 군인대회를 기원으로 한다.

열세 번째는 무한도전에서 선 보였던 봅슬레이 경기가 있다. '얼음 위의 F1(포뮬러 원)'으로 불리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전 세계에 화재가 됐던 자메이카 국가대표 봅슬레이 선수단의 실화를 영화화한 "쿨러링"을 꼭 보길 권한다. 무지 재밌다. 평균 시속 135km에 이르며, 총 3개 종목이 진행된다.

열네 번째는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바이애슬론 경기가 있다. 선수들은 총을 맨 채로 스키 코스를 활주하며 정해진 사격장에서 사격을 하는데 1회당 5개의 과녁을 못 맞춘 횟수대로 벌칙 주행로를 돌고 정규 활주 코스를 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르딕복합경기가 있다. 크로스컨트리와 스키점프를 결합한 종목으로 동계 종목판 철인 경기로 불린다. 높은 기술과 담력, 강인한 체력이 요구되는 매우 어려운 종목으로 평가된다.

이상 동계올림픽에서 개최되는 15개 종목에 대해 알아봤다. 국가를 대표해 출전한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대하며 이번 대회가 대한민국의 국격향상과 세계 평화와 인류 화합을 이뤄내는 역대 최고의 동계올림픽이 되길 기대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이쿱 자연드림대전한의원' 대전 탄방동에 오픈
  2. [한줄서가] 나는 당신이 오래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남편이 육아휴직을 했어요 등
  3. 황선홍 "관중 앞 홈경기 기다려온 순간…승격은 확실한 목표"
  4. 대전경찰청장에 이규문 본청 수사국장 충남경찰청엔 이철구 본청 경비국장
  5. 영화 소리꾼, ‘조정래 감독이 간다’ 논산온다!
  1. 충남 태안 보트밀입국 21명 검거완료…추가 밀입국 차단 '안간힘'
  2. [날씨] 충청권 강풍 동반한 강한 비… 내일까지 200㎜ 이상
  3. 토론토 류현진, '괴물투' 모습 돌아왔다
  4. [대전기록프로젝트] 당신의 담
  5. [날씨] 제4호 태풍 하구핏 영향… 충청권 호우경보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