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대전의 관광도시 위상정립 정확한 진단 필요

  • 사회/교육

[목요광장] 대전의 관광도시 위상정립 정확한 진단 필요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관광학 박사)

  • 승인 2019-08-14 08:41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박종진(목요광장)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관광학 박사)
7말 8초는 이제 연중 휴가시즌을 얘기하는 대명사가 됐다. 즉, 7월 말과 8월 초는 우리 국민 상당수가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떠나는 시기다.

특히 이번 여름이 시작되면서 붉어진 일본과의 무역갈등이 일본 불매운동과 여행자제로 이어지면서 많은 지자체와 정부에서는 국내 관광이 활성화될 계기로 마련하고자 국내여행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풍선효과와 같이 일본을 포기한 국민은 국내여행보다는 일본을 제외한 동남아 쪽으로 여행지를 선택하고 있으며, 이는 여행사의 공급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나 국내여행에 대한 낮은 기대심리와 국외여행에 대한 갈망 등이 포함된 결과일 것으로 판단된다.

한껏 국내여행으로의 활성화를 기대한 지자체나 국내 관광 관련 업계 당사자들에게는 올해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한 7말 8초가 됐다.



얼마 전 대전시 산하 연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을 대상으로 여행지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17개 시·도 가운데 당일 여행지로 대전시가 2위에, 숙박여행지로 5위에 선정됐다.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간한 2018년 기준 국민여행조사 결과, 대전시는 우리나라 국민의 찾는 관광지 방문 순위에서 13위를 차지했다.

대전방문의 해 사업을 통해 선호도가 높아진 것인지, 현실과는 조금은 동떨어진 느낌으로 판단된다.

또한 얼마 전 이른바 재미없다는 의미의 ‘노잼’(노(no)+재미 : 재미가 없다는 뜻) 도시로 대전시와 울산시가 인터넷에 등장했다. 이 두 도시는 집에 초대하지 않으면 보여줄 게 별로 없다는 취지의 알고리즘을 보여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전시는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받기 위해 공모 형식으로 진행하였으나 오히려 ‘셀프디스’라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대전방문의 해 사업은 대전시를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업이라기보다는 대전에도 관광을 올 수 있는 도시라는 이미지 홍보와 대전의 숨은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한 사업의 성격이 크다고 생각한다.

대전시는 관광 분야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정확한 평가와 이에 대한 보완책을 현황과 조사부터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18년 대전마케팅공사가 조사한 대전시 방문객 실태에서 나타난 대전시 방문객의 특성은 친구/가족 집단이 당일형 관광으로 계족산, 유성온천, 장태산, 대청호 등을 관광하며 대전의 편의시설과 즐길 거리 보완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결과 또한 주목할 만하다.

이번 휴가철 국외여행에서 동남아 지역으로의 관광비중이 늘어난 것은 동남아 관광 매력이 증가했기 때문이 아니라 항공과 여행상품의 공급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관광은 지속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관광상품으로서 대전시를 끼워 넣는 전략이 필요하며, 여행사를 통한 여행상품 개발과 대전에서의 즐거움을 알리는 SNS의 홍보 전략이 절실해 보인다.

최근 중앙정부를 비롯한 지자체별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광도시로 유명한 경주시는 지진으로 수학여행이 급감한 사례도 있었지만 "화랑대기 유소년 축구대회"를 통해 여름 성수기 축구선수와 유소년 축구선수 가족들을 여행 오게 하는 전략을 수립했다. 실제로 경기선수, 코칭스태프, 심판진, 축구선수 가족 등 상당수가 경주시를 찾고 있으며 방문객을 관광객으로 유도하고 있다. 그래서 경주시는 8월 방학 기간 유소년 축구선수 가족들이 상당 기간 머물며 자녀들을 응원하고, 남는 시간 관광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대전시도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며, 전국대회 개최도 하나의 관광아이템이 될 수 있고, 앞으로 도입될 트램이라는 교통자원도 향후 홍콩과 같이 관광 자원화가 가능하다.

당장 눈앞의 관광객 증가를 위한 홍보성 행사도 중요하나 ‘노잼도시’ 이미지를 탈피하고, 대전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기 위한 전국에 없는 대전시만의 자원 개발과 이벤트 개발 및 수행 전략이 필요하다.

대전방문의 해 사업이 종료되는 2021년 이후를 위해 향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광객을 어떻게 어떤 자원으로 유입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관광학 박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5.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1.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2.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수는 적은데 국비는 수십억 차이…지역대 '빈익빈 부익부' 우려
  3.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4.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5. "함께 걸어온 1년, 함께 만들어갈 내일"

헤드라인 뉴스


공백 채울 마지막 기회…충청권, 공공기관 유치 사활

공백 채울 마지막 기회…충청권, 공공기관 유치 사활

이재명 정부가 2027년 공공기관 제2차 이전을 시작하기로 한 가운데 대전시와 충남도가 '무늬만 혁신도시'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20년 가까이 정부 정책에서 소외됐던 두 시도는 이번에 우량 공공기관 유치로 지역발전 모멘텀을 쓰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1차 공공기관 이전 당시 배정에서 제외됐다. 대전은 기존 연구기관 집적과 세종시 출범 효과를 고려해 별도 이전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됐고, 충남은 수도권 접근성 등 조건을 이유로 제외됐다. 이후 대전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과 인구 유출이 이..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직장맘에게 지급하는 출산 전후 휴가급여 상한액이 내년부터 월 220만원으로 오른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하한액이 출산휴가급여 상한액을 웃도는 역전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다. 고용노동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출산전후휴가 급여 등 상한액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는 출산 전과 후에 9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받을 수 있다. 미숙아 출산은 100일, 쌍둥이는 120일까지 가능하다. 이 기간에 최소 60일(쌍둥이 75일)은 통상임금의 100%를 받는 유급휴가다. 정부는 출산·육아에 따른 소득 감소를 최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자영업을 준비하는 이들 사이에서 회식 상권은 '노다지'로 불린다. 직장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는 만큼 상권에 진입하기 전 대상 고객은 몇 명인지, 인근 업종은 어떨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뒷받침돼야 한다. 레드오션인 자영업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365'를 통해 대전 주요 회식 상권을 분석했다. 10일 소상공인 365에 따르면 해당 빅데이터가 선정한 대전 회식 상권 중 핫플레이스는 대전 서구 월평동 '선사유적지 인근'이다. 회식 핫플레이스 상권이란 30~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

  • ‘졸업 축하해’ ‘졸업 축하해’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