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신 작가와 남상원 회장,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수상

김홍신 작가와 남상원 회장,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수상

김 작가, 사회발전 일익 담당 기여 ‘특별대상’
남 회장, 김홍신문학관 설립 기금 62억 기부 ‘메세나’

  • 승인 2020-01-20 00:23
  • 수정 2020-01-20 00:23
  • 장병일 기자장병일 기자
KakaoTalk_20200119_005021324_01
사진 왼쪽부터 김홍신 작가(다섯번째)와 남상원 회장(네번째)이 수상 후 기념사진 촬영 모습.
논산 출신 김홍신 작가와 남상원 아이디앤플래닝그룹㈜ 회장이 지난 16일 서울 불교역사문화관서 개최된 ‘제11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73) 홍상문화재단 이사장은 특별대상을 수상했다.

수상자선정위원회(위원장 일랑 이종상)는 김홍신 작가는 소설가, 시민운동가, 15·16대 국회의원, 교수 등으로 활동하며 문학계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한 버팀목이었기에 특별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남상원 아이디앤플래닝그룹㈜ 회장은 김홍신 문학관 설립 기금으로 62억 원을 기부, 충남 논산에 한국문학을 꽃피우는 근거지를 마련했기에 문화대상 메세나 수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KakaoTalk_20200119_005021324_04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은 ‘서울문화투데이사’(대표 이은영)가 창간 이후 해마다 문화예술계 발전에 기여, 헌신한 문화예술인들의 업적과 노고를 기리기 위해 마련한 상이다.

특별대상을 수상한 김홍신 작가는 지난해 6월 고향 논산에 개관한 ‘바람으로 지은 집’ 김홍신문학관에서 집필하며 ‘역사성’에 기반한 백제와 논산에 대한 이야기를 구상 중이다.

특히 당나라에 의해 사라진 백제역사의 철저한 자료 취합을 통해 백제의 흥망성쇠와 의의 등을 묵직하게 짚어내 우리 민족혼을 되살릴 계획이다.

문화대상 메세나를 수상한 남상원 회장은 통 큰 지원으로 문화예술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그의 이해타산 없는 진정성 있는 지원은 큰 울림을 준다. 화가와 국악인 등에 후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김수환 추기경 일대기를 담은 영화 ‘저 산너머’에 전격 투자 후원하기도 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영상]풀스윙 절대 공식! 스윙시 하체체중 비율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