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BRT 보조노선 가능할까…市 내부검토 착수

행복도시 BRT 보조노선 가능할까…市 내부검토 착수

BRT에서 이격된 고운·아름·중촌동 주민들 요구
1번국도 우회하는 보조노선 가능성 내부검토

  • 승인 2020-01-27 18:51
  • 신문게재 2020-01-28 8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BRT보조노선도1 copy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순환하는 BRT에 보조노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세종시가 타당성 여부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 푸른색 선은 내부순환BRT노선도와 붉은색 보조노선(안).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원형으로 순환하는 내부순환 BRT에 보조노선을 마련해달라는 시민 요구가 높아지면서 세종시가 내부 검토에 착수했다.

일부 구간에서 전용차선 없이 일반도로를 운행해도 간선급행버스 체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내부 판단은 내려졌으나, 정시성을 유지하면서 최상급 교통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지난 22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281번째 시민과의 대화를 아름동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했을 때 주민들은 내부순환BRT 보조노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해 고운동과 아름동, 중촌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1만3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내부순환BRT 버스체계에서 소외된 곳에 보조노선을 신설해달라는 건의서를 시에 전달한 바 있다.

세종시 내부순환 BRT 도로를 보면 행복도시를 원형으로 순환해 1~6생활권을 모두 경유하고 있으나 고운동과 아름동 그리고 중촌동의 지역은 BRT 대중교통망에서 멀리 떨어져 편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1004번과 1005번, 221번 등 골목을 누비는 지선버스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시민들 눈높이에서는 충분하지 않았던 게 현실.

이날 아름동 주민과의 대화에서도 한 시민은 "기차를 타고 오후 10시 20분에 오송역에서 하차 후 아름동 집에 자정이 돼서야 도착했다"라며 불편한 대중교통을 토로했다.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원도 지난 22일 열린 제6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담동에서 BRT 990번 버스를 이용해 반석역까지 약 28분이면 도착하지만 아름동에서는 1004번을 이용할 경우 약 43분이 소요된다"라며 "BRT 노선과 이격된 아름동 주민들의 박탈감이 크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도 최근 논평을 통해 "1번 국도 내부순환BRT 보조노선 신설을 위한 시 예산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세종지하철 1호선의 노선에서도 이 같은 민심을 반영해 새롬동과 다정~중촌~아름~충남대병원을 경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지난 23일부터 내부순환BRT가 완전개통돼 집현리와 산한연클러스터, 누리리 등 주민이 많지 않은 곳까지 간선급행 버스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주민 8만 7000여 명이 거주하는 곳에 BRT가 없다는 문제 제기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어진중 앞 어진교차로에서 BRT전용도로를 벗어나 국도1호선 세종로에 우회해 고운동과 다정동, 아름동을 경유 후 충남대병원 앞에서 BRT전용도로에 복귀하는 3.8㎞ 보조노선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는 만큼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으나, 도로를 넓히는 방안은 시민들의 요구사항도 아니고 검토대상도 아니다"라며 "추진 가능 여부에 대해 올해에 결론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몰락의 순간을 노래하며 푸른 순간, 검은 예감
  2. 대전 공연 앞둔 판소리꾼 이자람 씨 "관객 있다는 상상속에서 흥 내 볼 것"
  3. 대전하나시티즌, 안드레 앞세워 안산 상승세 잡는다!
  4. [날씨] 주말 구름많고 비오는 곳도
  5. 제20회 대한민국여성미술대전 대상 한국화 김효빈 씨
  1. [날씨] 대체로 맑고 낮 최고기온 26도까지 올라
  2. 제24회 대전청소년연극제, 유성여고 '여우골' 대상 수상
  3. [새책] 오늘의 전태일 어디서 불타고 있는가 '전태일평전'
  4. 금강 세종보 해체·공주보 부분철거 의결…국가물관리위 제출키로
  5. [로또]930회 당첨번호(9월 26일 추첨)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