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다문화] 중국 단오절과 전통음식 쫑즈

[홍성다문화] 중국 단오절과 전통음식 쫑즈

  • 승인 2020-06-02 10:00
  • 수정 2020-06-02 10:00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쭝즈
쫑즈.
중국 단오절의 유래는 전국 시대 초나라 시인인 굴원의 죽음을 추모로 유래됐다고 한다.

중국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이다. 중국에서는 단오절이 되면 강에서 용 모양의 배를 타고 경주를 하는 용선 경주 모습을 볼 수 있다.

중국 단오절을 대표하는 풍습인 용선경기는 굴원이 강에 투신한 것을 안타까워했던 많은 사람들은 그를 구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강으로 나갔고 굴원의 모습은 보이지 않자 물고기들이 그의 시신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용선을 저어 물고기를 쫓아냈다. 이후로 굴원이 강에 몸을 던졌던 매년 음력 5월 5일이 되면 용선 타고 강으로 나가 굴원을 추모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중국 단오절 풍습으로는 알록달록한 오색의 실로 팔찌를 만들고 오색실 팔찌는 단오절에 지니고 다니다 처음 비가 내리는 날 팔찌를 풀어 빗속에 버리면 한해 동안의 액운을 막아주고 행운이 따른다는 의미가 있다.

또 중국 단오절에는 '쫑즈'라는 음식을 먹는다. 쫑즈는 기호나 지역 또는 집안마다 내용물은 다르다. 보통 찹쌀에 대추, 팥, 호두, 돼지고기 등을 넣고 대나무 잎이나 갈댓잎에 싸서 쪄 먹는데 맛은 약밥이랑 비슷한 부분이 있다. 이 음식 또한 굴원의 이야기와 관계가 있다. 굴원이 투신하고 시신을 찾지 못하자 사람들은 물고기 밥이 될지 모르는 굴원의 시신을 안타까워하며 물고기들이 시신을 먹지 않게 하기 위해 밥알을 물에 던졌다고 한다. 이러한 풍습이 남아 있어 쫑즈라는 음식으로 발전됐고 단오절에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음식 문화가 남아 단오절이 가까워지면 마트나 시장에서 종쯔를 판매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박홍희 명예기자(중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4.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5.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1.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2.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3.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4. 대전서 5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지역 내 총 157명
  5. 대전서 3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누적 159명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