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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신선농산물의 수출활로 모색을 위해 말레이시아에서 현지 과실류 빅 바이어와 공동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사과, 배 등 과실류 수출이 60% 이상 큰 폭으로 늘었다.
공동마케팅은 2개 이상의 기업이 판매전략, 가격책정, 판촉 등의 마케팅 활동을 공동으로 협력 전개하는 것으로 기업간 전사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제품별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형은 제품명을 똑같이 사용하는 방식과 제품명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말레이시아 과실류 수출은 5월 말 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60.8% 상승한 100만 달러이며, 특히 한국산 배는 전년 대비 5배, 사과는 4.5배, 포도는 2.5배 이상 늘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국산 과일의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aT는 올해 5월부터 말레이시아 현지 최대 신선 과실류 수입업체인 CHOP TONG GUAN(대표 코에이)과 공동으로 한국산 과실류 온라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라자다와 배달앱 그랩푸드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한 결과, 한국산 배와 사과, 포도, 참외 등이 현지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남아 국가 중 인터넷 보급률이 가장 높은 말레이시아는 최근 비대면 식품 구입이 늘고 온라인 마켓과 배달앱 시장이 호황을 이루고 있는데, 시장을 공략한 마케팅이 과실류 프로모션이 주효했다는 것이 aT의 분석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어민의 소득증대와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이며, 1967년 12월 농수산물의 저장·처리·가공 사업을 위한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하였다.
기존의 농어촌개발공사를 확대·개편하여 정부가 전액 출자한 자본금 800억 원으로 농수산물유통공사로 재발족하였다.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주요 사업은 농수산물의 저장·처리·가공·판매 및 유통개선, 농수산물 유통산업에 대한 투자·자금대여·알선·기술지도, 외국기술의 도입 및 알선·경영지도·조사·연구·교육, 농수산물과 그 가공제품의 시장개척·수출입·품질관리, 식품가공에 관한 시험연구와 기술지원 및 용역사업, 수급조절 및 가격안정을 위한 농수산물의 수매· 비축과 판매 등이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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