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세종이전 허태정 이춘희 국감발언 주목

중기부 세종이전 허태정 이춘희 국감발언 주목

22일 행안위 국감 여야 의원 질의 예상
李 許 입에 쏠린 충청 정치권

  • 승인 2020-10-22 09:49
  • 수정 2020-10-22 10:05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중기부 세종이전 여부가 충청권 지역 정가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22일 이에 대한 공식 언급을 할 예정으로 주목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2일 국회에서 세종시와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인다. 이 자리에는 이 시장과 허 시장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행안위 여야 위원들은 최근 중원의 뜨거운 이슈로 부상한 중기부 세종이전 여부에 대해 질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허 시장의 경우 그동안 대전 세종간 균형발전론 등을 내세워 이전 반대 의사를 수차례 밝혀 왔다. 반면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한 공식 언급이 없었다. 중기부 세종이전이 행정수도 완성에 도움을 줄 순 있지만, 인접한 대전시가 극렬하게 반대하는 상황에서 언급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날 국감에서 여야 위원들이 질의에 허 시장과 이 시장이 어떻게 답변할는지 정치권의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두 시장의 답변에 따라 행정수도 완성,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 하계 유니버시아드 유치 등과 관련한 충청권 공조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얼마전 국회 산자위 국감에서 이 사안과 관련해 "행안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도 중앙부처간 협업과 업무공간 부족 등 이유를 들어 세종이전 당위성을 주장한 바 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신진서 9단, 남해 슈퍼매치 전승
  2. 배재대 男·女 볼링팀 전국 최강 입증
  3. [날씨]영하권 시작한 추위 미세먼지는 '좋음'
  4. [최신영화순위] 영화 '이웃사촌' 개봉 후 줄곧 1위... 장기흥행 조짐?
  5. 생각을 더하고 나누니 어느새 1000회 염홍철 전 대전시장 '생각 나누기' 발간
  1. 대전지검 월성1호기 자료폐기 산자부 직원 3명 구속영장 청구
  2. 대전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통합축제 '꿈지락 페스티벌' 온라인으로 개최
  3. 한화이글스, 대표이사.감독.프론트까지 싹 갈아엎었다...이번엔 통할까
  4. 수사기회 2번 놓친 대전 사무장병원…부당청구액 463억원 '눈덩이'
  5. [날씨] 아침 영하권에 쌀쌀…수능날 강한 바람도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