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박차… 2023년 모든 일반고 선도학교 지정

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박차… 2023년 모든 일반고 선도학교 지정

올해 선도학교 6곳을 늘려 11개 고교 확대운영

  • 승인 2021-02-23 16:21
  • 신문게재 2021-02-24 2면
  • 고미선 기자고미선 기자
세종고교학점제소식지(길)
세종 고교학점제 소식지 '길'. /세종교육청 제공
세종교육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을 준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 2023년까지 관내 모든 일반고를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해 고교학점제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2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확대와 성취평가제 확대, 미이수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해 올해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6곳을 늘려 기존 5개교에서 11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기존 선도학교인 한솔고·두루고·고운고·소담고·세종대성고와 연구학교에서 선도학교로 전환되는 양지고와 더불어, 세종고·세종여고·종촌고·아름고·반곡고를 선도학교로 추가 지정했다.

해당 학교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등을 연계해 다양한 진로 교육활동 적용 등 우수 모델을 발굴해 확산하게 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지정·운영했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적응하기 위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이해,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 등 현장 실천적 방안들을 모색해 왔다.

학교는 학생들의 수요조사에 따라 최대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단위학교 내 개설이 어려운 과목은 온·오프라인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진로맞춤형 교육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학생 과목 선택 지원을 위한 과목·전공 안내서 '보인다 시리즈'를 제작·보급하고, 선도학교 운영 사례를 담은 고교학점제 소식지 '길'을 발간하는 등 학생들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 바 있다.

김유현 세종여고 교장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이제 시대적인 흐름이 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확대와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성공 진학 시스템을 보다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라며 "기존 선도학교들과 연대해 함께 배우며 고교학점제 도입을 준비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그동안 세종에서 추진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서 축적된 운영 역량을 유지 발전시키고, 학교들이 공동체성에 기반해 고교학점제를 차분히 안착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문화] 평등하고 자율적인 '객체들의 민주주의'를 위하여
  2. [영상]대전하나시티즌 홈 개막전 미디어데이, 화기애매(?)했던 뒷이야기
  3. 대전시립박물관, 상설전시실 새단장...개관 이후 첫 리모델링
  4. 경찰,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 집중단속
  5. [영상] 대전하나시티즌 두 달간 죽어라 뛴 결과는? 'OFF THE PITCH 1ROUND'
  1. 대전동부서 새학기 어린이 교통안전활동 펼쳐
  2. 쌍용자동차, ‘캠핑&피크닉 페어’ 박람회 참가
  3. 2·4부동산 대책 한달… 대전·세종 집값은?
  4. 대전상의 9년 만에 합의추대... 정태희 삼진정밀 대표 단독 추대
  5. 윤석열 전격사의 대선정국 요동…충청도 촉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