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충남 스포츠복지 실현…'걷쥬' 30만 도민참여 활성화

[레저]충남 스포츠복지 실현…'걷쥬' 30만 도민참여 활성화

2021 충남도체육회 주요업무계획
학교-생활-엘리트체육 연계 클럽육성
겯쥬 앱 생활걷기 올 30만명 동참

  • 승인 2021-02-24 15:59
  • 신문게재 2021-02-25 10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장학금
충남도체육회가 체육복지 실천을 목표로 스포츠클럽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사진은 김덕호 도체육회장이 도내 체육꿈나무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체육회 제공)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지난해 생활체육은 힘든 시간을 보냈다. 모여서 함께 땀 흘리고 소통하는 기회가 사라지다시피 위축됐고, 건강과 공동체 의식은 위협받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올해 대전시·충남도체육회는 생활체육을 되살리는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다. <편집자주>

충남도체육회가 올해 범도민 생활체육 운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문체육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건강수명과 평균수명의 격차를 줄이는 체육복지에 중점을 두고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인이 선순환 하는 시스템을 정착한다는 목표다.

먼저, 우수선수 발굴·육성해 충남체육 위상을 강화한다. 충남도 강세 종목과 발전 가능성 높은 선수에 체력강화와 기술분석에 지원을 집중하고, 스포츠 과학정보를 제공하는 비대면 스포츠과학교실도 올해 개설·운영한다. 현재 사격과 펜싱, 우슈, 핀수영, 검도 등 5개 종목에 32명의 선수가 활동 중인 충남체육회 직장체육팀에 전력을 보강해 우슈와 핀수영에서 각각 1명씩 우수 선수를 영입한다. 고등부 2개 팀과 대학부 24개 팀 그리고 일반부 2개 팀에 각각 전문체육지도자를 배치해 엘리트 선수 발굴을 추진하는 사업도 역점을 둔다.

걷쥬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활동을 경험하도록 관내 170개 학교에서 희망하는 1개 종목 체육을 1회에 2시간씩 30주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학교 내에서 체험 어려운 수영이나 볼링, 골프 등은 학교 밖 스포츠 체험프로그램을 100개 만들어 30주간 운영한다. 선진형 체육시스템 전환을 위해 올해 충남도 예산을 투입해 천안시체육회에 테니스, 서산시체육회에 육상, 보령시체육회에 요트 등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학교체육과 생활체육, 엘리트체육을 연계해 지역학생들이 단일종목에서 초급부터 중급, 고급, 선수반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 중인 천안상명, 부여, 천안남서울, 서산, 보령, 당진, 예산 종합형클럽에 이어 지난해부터 서산(수영), 금산(배구), 천안(롤러) 단일종목 클럽을 탄생시켰다. 올해에도 대한체육회 공모사업을 적극 유치해 지역단위 생활체육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서산시 등 6개 시·군 21개 학교에서 교내시설을 이용해 이뤄진 생활체육을 올해도 확대 실시해 학교 체육시설의 개방을 추진한다.

특히, 충남도체육회가 개발한 '함께하는 행복걷기 걷쥬' 앱을 활용한 걷기 실천을 범도민 차원에서 실천한다. 걷쥬는 일정수준 목표걸음 달성자에게 인센티브 지급하는 제도로 매주 7만 보 이상, 월 30만 보 이상 걸으면 3000포인트를 받아 모바일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었다. 지난해 3만5000여 명이 걷기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올해는 목표 인원 30만 명을 목표로 사업을 실시한다.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도 추진한다. 15개 시·군에 60개 지역아동센터가 참여해 아동들이 선호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체육활동을 지원한다. 또 운동 장비 등을 갖춘 스포츠 버스와 푸드트럭이 농어촌 학교를 찾아가는 '움직이는 체육관'도 올해 선보인다.

하반기에는 중국 장수성 및 구이저우성과 한·중 친선체육교류대회를 정상화하고, 러시아 레닌그라드 국제훈련 교류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덕호 충남도 체육회장
김덕호 전 충남도체육회장
충남도체육회 내 인권센터를 개설해 스포츠인권 침해 발생 시 즉시 신고체계를 갖추고 스포츠 비리 척결을 위한 무관용, 엄중처벌 원칙을 적용한다.

김덕호 충남도체육회장은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이 선순환 하는 스포츠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체육 복지정책을 실천하겠다"라며 "건강체력 증진과 조화로운 인성 함양 등 학교체육 활성화로 충남체육 꿈나무 육성에도 체육회가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임병안·내포 김흥수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체육포럼, 2027 하계 U대회 충청권 공동유치 지지 선언
  2. 대전 골령골 내달 유해 발굴 앞 진혼제… 허 시장, 적극지원 약속
  3. 연속 매진 행렬! 대전하나시티즌 5월 홈경기 티켓 오픈
  4. [문화리뷰] 베일 벗은 ‘적벽대전’, “대전역사 재조명 의미vs스토리텔링 부족” 의견 엇갈려
  5. 국비지원 선정됐지만 지자체 "예산 없어"... 지역예술단체 공연 '좌초' 위기
  1. [날씨] 당분간 대기 건조...기온 어제보다 낮아요
  2. 골린이의 똑딱이 도전! 레슨프로 박현경과 함께하는 골프로그! 골린이 100일만에 필드보내기(3)
  3. [올랑올랑 새책] 이곳에 볕이 잘 듭니다
  4. 봉안당 아너스톤 BI, ‘IF 디자인 어워드 2021’ 본상 수상 영예
  5. 경찰, 여아 사망관련 어린이집 원장 영장 재신청 한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