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대면 수업에 관련된 모든 조치를 어차피 9월 이전에 마칠 수는 없다. 그렇지만 2만 학급 안팎인 30명 이상 과밀학급은 발등의 불이다. 이런 학급들은 최소 1m 거리두기가 인위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내년 3월을 이야기하고 있으면 안 된다. 학령인구 감소를 과밀학급 해소 대책으로 여긴다면 이 또한 실책이다. 급식시설 역시 최대한 시차를 적용하더라도 한정된 식사시간으로 인해 과밀을 피할 수 없다. 임시 교실 확보를 포함해 방역 대책을 좀 더 세밀히 짜야 할 것이다.
과밀학급·과대학교가 아니더라도 전면 등교 수업은 3밀(밀접·밀집·밀폐)의 조건을 충족시킨다. 당분간은 모듈러 교실(이동식 건물)이나 분반 운영 등을 병행할 수밖에 없다. 안전한 학교 구축을 위해서는 독일처럼 학급당 학생 수를 절반으로 줄인 후 등교를 추진해야 사실은 옳았다. 중·장기적으로는 학급당 학생 수 20명(유아 14명) 상한 법제화를 통해 과밀교실이 완전히 사라지게 해야 한다. 교육의 질과 감염 위험성 둘 다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2학기 전면 등교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방역 상황을 참조하면서 신축성 있게 운용해야 할 것이다. 시차등교나 원격수업 혹은 학교와 집에서 동시 수업하는 블렌디드 교육(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을 마다할 이유는 없다. 지역별 편차가 큰 학교 방역인력도 보강이 시급하다. 시간은 다소 걸리지만 임시 교실 설치는 현실적인 대안이다. 사설 학원에 공교육의 자리를 내주지 않기 위해서도 과밀학급 해소 일정을 앞당기기 바란다. 전면 등교의 성패는 백신 접종과 함께 학생 간 거리두기 확보에 달려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