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지철 충남교육감<사진 맨 왼쪽>이 지난 2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 전익현 충남도의회 제1부의장 등과 함께 사립유치원, 어린이집 무상교육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2학습결손 해소 등 교육회복 앞장=2021년 2학기 전면등교를 시작하면서 원격수업 등으로 인한 학습결손 해소, 심리정서와 사회성, 신체 발달 저해를 극복하는 교육회복을 적극 추진했다. 도교육청 내에 '교육회복 지원단'을 만들고 체계적인 역할 수행을 통해 교육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활동을 이어갔다.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 기초학력을 높이는 데 힘썼다.
32030 학교환경교육 종합계획 추진=올해 도교육청은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30 학교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에는 4대 중점과제와 20개 추진 전략이 포함됐으며, 특히 '탄소중립학교 3·6·5운동' 실천을 적극 추진했다. 이밖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수업 도움자료를 개발·보급하고 환경교육 소식지 '함께 걷는 초록발자국'도 발행했다.
4인공지능교육 종합추진계획=도교육청은 인공지능교육 정책 추진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2021~2025년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종합 추진 계획'을 추진했다. 전국 최초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를 개발·보급해 인공지능 기반 미래역량 함양과 가치 확산을 위한 노력했다.
5충남형 미래교육 플랫폼 '마주온'=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수업환경에 대비하고 미래인재 육성과 미래교육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은 통합적인 교육 정보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마주온'은 실시간 소통 지원 서비스인 '소통톡', 혼합형 학습 지원 서비스인 '수업톡', 미래교육 지원 서비스인 '미래톡'으로 구성돼 있다.
6충남 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樂)날락(樂)=도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충남 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樂)날락(樂)'을 운영했다. 학생들이 수시로 드나들며 함께 만들어 가는 즐거운 공간이란 뜻을 가진 '들락날락'은, 학생회 또는 동아리 활동을 기록하고, 학생이 직접 만든 영상을 홍보하는 공간이다.
7충남형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도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자율성에 기반한 학교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충남형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학교 민주주의 상태와 민주시민 교육 실천 정도를 분석해 이듬해 학교 교육계획 수립에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8학교예술교육 활성화=도교육청은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오케스트라, 바른인성함양 뮤지컬 동아리, 사물·풍물 동아리, 영화창작 동아리를 운영하고, 음악경연대회, 미술실기대회, 학생 연극제, 학생 영화제, 학생 문학상 등을 진행했다. 또 학교 예술교육을 위한 교구, 기자재, 악기 구입비도 지원했다.
9학생인권센터 개소=도교육청은 학생의 인권증진을 통한 학생중심 충남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인권센터를 개소했다. 인권센터에서는 학생인권 상담과 권리구제 활동, 학생인권·노동인권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인권교육에 반영하고 있으며, 학생에 대한 인권침해 구제신청이 접수되면 학교 현장으로 달려가 조사하고 있다.
10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에 대응하고자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마련, 지역 서점 도서 구매 활성화 등 5대 중점 과제를 추진했다. 또한 학교 물품 구매 1인 견적 가능 수의계약 금액은 1000만원에서 한시적으로 2000만원으로 확대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올해 도교육청은 전면등교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이는 교직원들이 학교내 감염병 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온 것과 불편함을 견뎌 준 학생들과 이를 잘 보살펴 주신 학부모님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새해 충남교육은 천길 바다 속 햇살을 길어 올리는 의지로 희망과 새 꿈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흥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