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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이달의 소상공인'을 선정하고 기념 촬영을 진행했다. 출처=소상공인진흥공단. |
팬데믹으로 자영업자 대출이 급증했다. 한국은행은 '2022년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자영업자 대출은 960조7000억 원으로 코로나 발생 직전인 2019년 12월 말보다 40.3% 증가했다. 이번 9월 대출 만기연장·원리금 상환유예 조치가 끝나면 이들의 채무상환 위험이 커질 전망이다.
'이달의 소상공인'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해온 소상공인을 알리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업체경영 3년 이상인 소상인과 소공인, 전통시장 상인 총 3개 분야에서 각 1명씩 선정한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대전본부에서 6월 23일 2022년 2분기 '이달의 소상공인'으로 선정된 상인들에게 이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소상인 부문에선 웰빙바이오 백지원 대표가, 소공인 부문에선 ㈜정연 김권자 대표이사가, 전통시장 상인 부문에 선정된 애플앤치킨 김수자 대표가 선정됐다.
백지원 웰빙바이오 대표는 국내산 원료를 활용하여 건강한 농산물 가공식품을 제조하고, SNS 리뷰 이벤트 등 적극적인 소통으로 온라인 매출을 증가시켰다. 또한, 다년간 쌓은 숙성 및 가공 기술과 최첨단 자동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경영시스템을 획득하고 있다.
소공인 부문으로 선정된 ㈜정연 김권자 대표이사는 원부자재의 가격과 외주비, 물류비 상승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디자인 개발부터 사후관리까지 ONE-STOP SERVICE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형 패션기업과의 협력확대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는 소진공의 스마트공방 사업과 데이터 바우처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전통시장 상인 부문에 선정된 애플앤치킨 김수자 대표는 '애플 닭강정'이라는 메뉴를 개발하고 라이브커머스 등 디지털 수단을 통해 신영시장을 대표하는 상품을 만들어 냈다.코로나19로 시장에 손님이 끊기자 김 대표는 청년 디지털 서포터즈,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끌어올렸고, '라이브커머스' 홍보로 전통시장 디지털화의 대표사례로 손꼽혔다. 또한, 네이버장보기, 배민·요기도 등 온라인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손편지, 뇌물버거 서비스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김수자 대표는 "앞으로도 '온라인 전용상품개발과 '온라인 제품 원가표시', '탄소제로 실천 점포' 등 환경까지 신경 쓰는 착한 점포로 지속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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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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