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나시티즌의 색다를 팬프렌들리 마케팅

  • 스포츠
  • 대전하나시티즌

대전하나시티즌의 색다를 팬프렌들리 마케팅

  • 승인 2022-08-12 15:15
  • 수정 2022-08-12 15:16
  • 금상진 기자금상진 기자
응원석
대전하나시티즌이 팬 친화 마케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신한 아이디어로 계속되고 있다(대전하나시티즌)
대전하나시티즌이 팬 친화 마케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신한 아이디어로 계속되고 있다. 대전은 2021시즌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수여하는 K리그2 팬프렌들리상 1, 2, 3차를 모두 석권하며 최고의 팬프렌들리 구단으로 거듭났다. 이번 시즌 대전은 특성화 좌석 데크존','치어리더 응원존', '대전하나시티즌 홍보관 & 2002 월드컵 기념관'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팬 프렌들리 스타디움 운영을 비롯해 지역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아이들이 행복한 대전 만들기 캠페인', MZ세대와의 접점 확대를 위해'E-SPORTS'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대전은 현재 평균관중 1,907명으로 K리그2 평균관중 1위를 질주하고 있다.

대전은 최근 특성화 좌석인 '데크존'과 '치어리더 응원존'을 확대 신설하여 팬들에게 특별한 관람 경험과 직접 참여하는 응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창단 25주년 및 2002 월드컵 20주년을 맞아 경기장 내 '대전하나시티즌 홍보관 & 2002 월드컵 기념관'을 리뉴얼하여 대전 월드컵경기장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을 조성했다. 뿐만아니라 홈경기 당일에는 다양한 푸드트럭과 테이블, 벤치, 조명을 통해 특색있는 분위기를 연출하여 시민들이 쉽게 즐기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한 여름밤의 작은 음악회'등 문화공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대전은 축구 경기 이외에도 팬들이 경기장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대전은 2022시즌 '아이들이 행복한 대전만들기'캠페인을 통해 지역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축구문화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나은행과 함께하는 '하나원큐리틀시티즌'은 사전 신청을 받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홈경기 시 선수단 하이파이브, 박물관 투어, 응원피켓 만들기, 에스코트 키즈, 그라운드 미니게임 등 축구 현장을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대전광역시교육청과의 업무 협약으로 '하나드림스쿨'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축구용품을 지원하고 'K리그 축구선수와의 만남'프로그램을 통해 선수들이 직접 지역의 초,중학교에 방문하여 축구클리닉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사무국 직원과 선수단이 직접 학교폭력피해아동 위탁기관인 '해맑음센터'를 방문하여 물품 지원 및 봉사활동을 실시 하는 등 아동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지역밀착활동을 펼치고 있다.

.
대전하나시티즌이 팬 친화 마케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신한 아이디어로 계속되고 있다(대전하나시티즌)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전은 두터운 MZ세대 소비층을 가진 E-SPORTS 시장 공략을 위해 E-SPORTS 비즈니스 에이전시 '후에고'와 협약을 체결, 네이밍 스폰서십 등을 통해 구단 브랜딩을 강화하고 있다. 대전이 후원하고 있는 DH.CNJ 팀은 올해'2022 발로란트 챔피언스투어 챌린저스 코리아','2022 TFT(전략적 팀전투) 월드챔피언십','TWT(철권) 2022 월드투어'등 국내외 다양한 대회에 구단 로고와 구단명이 마킹된 유니폼을 입고 참가, 국내외 MZ세대들에게 대전을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향후 대전은 E-SPORTS 국제대회의 대전월드컵경기장 유치, 경기장 내 E-SPORTS 아카데미 운영 등 보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MZ세대들과 접점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프로구단으로 꾸준한 사회공헌 및 지역밀착 활동 또한 이어오고 있다. 대전은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지역 소상공인 프로젝트인 '함께가게'를 통해 지역 내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과 홍보를 지원하고, 홈경기 방문 관람객 대상 이벤트를 통해 '함께가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 지속 발전을 위한 ESG 가치 확산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인 '하나클로스'는 의류 나눔을 통해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및 환경보호 가치를 전파하는 프로그램으로 사회적기업 굿윌스토어와 협업하고있다. 이밖에도 여성축구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여성 축구 동호회를 대상으로 선수들이 직접 강습을 해주는 원데이 클래스 '왓 위민 원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구단 대학생 마케터인 '마케팅 유스'운영을 통해 스포츠 산업 종사를 꿈꾸는 지역 대학생들에게 역량 강화 및 실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대전은 지난 6월,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수여하는 2022년 K리그2 팬프렌들리상 1차 시상에서 1위를 차지하며 평균관중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대전은 앞으로도 팬 만족도 향상과 지역사회공헌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금상진 기자 jodp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마을·가족이 함께하는 학교 밖 교육
  2. 연동중, 학부모·자녀 함께하는 봉사로 의미 더해
  3. 대전하나시티즌 추가시간 광주에 동점골 2-2무승부
  4. 이민성 감독, 팬들에게 죄송한 마음 전남전 최선을 다할 것
  5. 이민성 감독, 광주 같읕 팀을 이기지 못하면 희망이 없다
  1. 대전 펜싱 전국체전 사전 경기에서 금2개, 동1개로 좋은 출발
  2. 계룡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3. 제29회 대전광역시장기 생활체육 야구대회 2일 갑천야구장서 개막
  4. 제68회 백제문화제 개막…백제로의 시간여행 떠나는 관광객들
  5. UBE연구회 '2022년 가을정기학술대회' 성료

헤드라인 뉴스


[현대아울렛 화재참사]압수물 분석 이은 관련인물 조사도 `속도`

[현대아울렛 화재참사]
압수물 분석 이은 관련
인물 조사도 '속도'

8명의 사상자를 낸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대해 대전경찰이 과실치사 혐의를 두고 관련자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방재실 수신기 로그 기록을 바탕으로 방재설비가 제대로 작동했는지 살피고, 화재초기 직원들의 대피와 출입 통제가 적절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29일 대전경찰에 따르면 전날 저녁 이뤄진 압수수색에서 방재실 수신기에 기록된 스프링클러 등의 설비 로그자료를 확보했다. 26일 오전 7시 45분께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감지기가 이상을 감지하고 스프링클러를 정상 작동시켜 소화수가 방출되었는지, 그로 인해 소화수를..

대전 국공립 유치원 10곳 중 8곳 통학버스 미운행...확대 필요성 제기
대전 국공립 유치원 10곳 중 8곳 통학버스 미운행...확대 필요성 제기

대전지역 국공립 유치원 10곳 중 8곳에선 통합버스를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공립유치원 정상화 문제가 대두되는 상황 속에서 통학버스 확대 등 서비스 강화 필요성이 제기된다. 9월 29일 국회 교육위원회 민형배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22년 유치원 통학버스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대전의 국공립유치원 105곳 가운데 20곳인 19%만 통학버스를 운영 중이다. 반면 사립유치원은 150곳 중 141곳, 무려 94%에서 통학버스를 운영 중이다. 국공립 유치원의 통학버스 운영률이 사립유치원의 5분 1 수준에 불과한..

"안 그래도 뒤숭숭한데…." 9대 대전시의회 내부갈등 공개표출?
"안 그래도 뒤숭숭한데…." 9대 대전시의회 내부갈등 공개표출?

가뜩이나 비판의 중심에 선 9대 대전시의회가 내부 난맥상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29일 열린 제267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에서다. 신상 발언에 나선 의원들은 이번 정례회 기간 논란이 됐던 사안들에 대해 가감 없이 쓴소리를 냈다. 먼저 김민숙 의원(비례·민주당)은 자신이 대표 발의한 '대전시 출산 장려·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를 부결시킨 복지환경위원회에 비판을 가했다. 그는 신상 발언에서 조례의 정당성을 다시 한 번 설명하고 복지환경위원회의 부결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자 복지환경위원회 소속인 황경아 의원(비례·국..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68회 백제문화제 개막…백제로의 시간여행 떠나는 관광객들 제68회 백제문화제 개막…백제로의 시간여행 떠나는 관광객들

  • 계룡대에서 열린 국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계룡대에서 열린 국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 제40회 금산인삼축제 오늘부터 금산군 일원에서 개최 제40회 금산인삼축제 오늘부터 금산군 일원에서 개최

  • 추모 발길 이어지는 대전 현대아울렛 희생자 합동분향소 추모 발길 이어지는 대전 현대아울렛 희생자 합동분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