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도입... 4명 중 3명 '이용의향 있다'

  • 경제/과학
  • IT/과학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도입... 4명 중 3명 '이용의향 있다'

한국언론재단 '미디어 이슈' 8권 5호 설문진행
'조건부 구독 결정' 69% '무조건 이용' 3%그쳐

  • 승인 2022-09-28 16:48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원그래프
넷플릭스가 출시할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과 관련해 응답자 중 68.9%는 '조건을 보고 결정하겠다'를 입장을 보였다.<출처=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글로벌 1위 넷플릭스가 11월 1일부터 내놓을 '광고요금제(ad-supported subscription tier)'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국민 4명 중 3명은 이용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에 광고를 붙여 이용자가 광고를 보게 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보다 저렴하게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 이슈(Media Issue)' 8권 5호에 따르면, 응답자 중 72%가 '광고요금제'가 출시되면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다만,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3%에 불과했으며, 69%는 광고량·구독료 등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사는 2022년 9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 간 전국의 20대부터 50대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다.



넷플릭스를 포함해 OTT 서비스를 하나라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들의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은 76%로, OTT 비 이용자들의 이용 의향(54%)보다 23%p 높았다. 이 또한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OTT 이용자 집단에서도 4%밖에 그쳤다.

넷플릭스는 이용하지 않으면서 다른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 요금제를 무조건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비율은 1%인 반면, 조건부 이용은 69%나 됐다. 이는 기존 넷플릭스 이용자의 광고요금제 전환이나 다른 서비스 이용자의 신규 유입을 위한 '적정 수준의 광고 배치'와 '요금 책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방증이다.

막대그래프
광고요금제 이용 여부를 결정할 때 '광고시청 대신 이용료가 저렴해지는 정도'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조건부 이용 의향'과 관련해 항목별로 구분해 중요도를 묻는 설문도 진행했다. 전체 중 64%가 '광고를 보는 대신 기존 이용료보다 얼마나 더 저렴해지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중간광고 유무, 즉 콘텐츠 내에 광고가 들어가는가'는 56%, '콘텐츠 하나당 붙는 광고 수와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48% 순이다.

광고요금제 이용 여부를 결정할 때 중간광고 유무가 콘텐츠당 붙는 전체 광고량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결론이다.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이 있는 응답자들이 '콘텐츠 시작 전에만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덜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선택한 비율은 69%로 '콘텐츠 시작 전과 중간에 모두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더 많이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고른 비율 31%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중간광고에 대해 응답자들이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통계수치다.

넷플릭스 요금에 대한 생각도 알아봤다. 넷플릭스 이용자 3명 중 2명꼴로 현재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7%)이라고 응답했으며, 넷플릭스 이용 경험이 있으면서 다른 OTT 서비스를 하나 이상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들도 이와 유사하게 다른 OTT 대비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6%)이라고 인식했다. 이전에 넷플릭스를 이용하다가 중단한 응답자들은 '이용 요금이 부담돼서'(50%)를 중단 이유로 꼽았다. 대다수 OTT 이용자들이 넷플릭스 이용 금액 자체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우승 겨냥한 한화이글스 응원전 대전이 '들썩'…야구장에 7천명 운집
  2. [2025 국감] R&D 예산 삭감 여파·포스트 PBS 대응 등 과기계 현안 점검
  3. '아쉬운 첫 출발'…한화 이글스, 한국시리즈 1차전 LG 트윈스에 패배
  4. [대전시 국감]농수산물시장 도매법인과 하역노조 갈등 수면 위
  5. [르포] 한남대 학생이 체험한 행복동행 힐링축제
  1. [월요논단] 대전체육 역대 최고 성적, 최고 흥행
  2. 대전 동구, '2025 대전 동구동락 축제'… 3년 연속 흥행
  3. [대입+] 의대 쏠림 꺾이고 이공계 부상하나… 과기원 수시 지원 5년 새 최고치
  4. [2025 함께 가는 행복동행 힐링축제]"전국 최고 사회복지 서비스에 감사"
  5. 선생님과 함께 'STEP UP'…대전대화초 학생별 맞춤형 수업 지원 눈길

헤드라인 뉴스


자운대 공간 재창조 사업, `수면 위로 언제 드러날까`

자운대 공간 재창조 사업, '수면 위로 언제 드러날까'

대전 서북권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자운대 공간 재창조 사업'이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어 지역사회의 적극적 관심이 요구된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자운대 공간 재창조 사업은 유성구 자운·신봉·방현·추목동 일원 약 555만㎡ 부지에 위치한 군사시설을 재배치하고 현대화하는 동시에, 확보된 유휴부지를 대전 서북권의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사업 기간은 2030년까지며 추정 사업비는 3조 7000억 원이다. 자운대는 1992년부터 육군 교육사령부, 국군간호사관학교 등 21개 부대가 주둔해 있..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 `박경호·이은권·조수연` 3파전 승자는?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 '박경호·이은권·조수연' 3파전 승자는?

고(故) 이상민 위원장의 별세로 공석이 된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 자리를 놓고 박경호, 이은권, 조수연 후보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모두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이끌 적임자임을 자처하며 지역 보수진영의 변화와 쇄신을 약속한 가운데 투표권을 쥔 대의원들의 표심이 누구에게 향할지 주목된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29일 대의원을 대상으로 시당위원장 선출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앞서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결과, 박경호(대덕), 이은권(중구), 조수연(서구갑) 당협위원장이 접수..

코스피 사상 첫 4000선 돌파… 4042.83원으로 마감
코스피 사상 첫 4000선 돌파… 4042.83원으로 마감

코스피 지수가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으로 사상 첫 4000선을 돌파했다. 시가총액 기준 국내 증시 1위 삼성전자는 사상 최초로 '10만 전자'를 달성했고, SK하이닉스도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27일 코스피는 주간거래 종가 기준(오후 3시30분) 전 거래일 대비 101.24포인트(2.57%) 오른 4042.83에 장을 마쳤다. 장 시작과 함께 4000선을 돌파한 코스피는 빅테크 실적 기대감 등에 힘입어 상승 폭을 확대하며 지수를 끌어 올렸다. 지난 6월 20일 3000선을 넘어선 지 약 4개월 만에 400..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코스피 지수 사상 첫 4000선 돌파…4042.83으로 마감 코스피 지수 사상 첫 4000선 돌파…4042.83으로 마감

  • 초겨울 날씨에 두꺼운 외투와 난방용품 등장 초겨울 날씨에 두꺼운 외투와 난방용품 등장

  • 19년 만의 한국시리즈 진출…대전 시민들 한화 응원전 ‘후끈’ 19년 만의 한국시리즈 진출…대전 시민들 한화 응원전 ‘후끈’

  • 2025 함께 가는 행복동행 힐링축제 성료 2025 함께 가는 행복동행 힐링축제 성료